실생활과 밀접한 100대 생활업종 사업자 절반은 창업 후 3년 안에 문을 닫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통신판매업, 분식점, 치킨·피자집의 생존율이 낮았다.국세청은 최근 5년(2019∼2023년)간 100대 생활업종을 대상으로 폐업하지 않고 살아남는 비율인 생존율 통계를 29일 공개했다. 국세청은 소매, 음식·숙박, 서비스업 중에서 우리 생활에 밀접한 품목 또는 용역을 판매·취급하는 업종 100개를 추렸다.100대 생활업종의 1년 생존율은 2023년 기준 77.9%였다. 2019년 77.8%에서 2022년 79.8%로 3년간 상승세를 보였다가 2023년 다소 꺾였다.3년 생존율은 2023년 기준 53.8%였다. 2020년에 창업해서 2023년까지 폐업하지 않은 사업자 비율을 뜻한다. 5년 생존율은 39.6%에 불과했다. 즉, 자영업자 절반은 창업하고 3년 안에 문을 닫고, 5년 뒤에는 10명 중 4명만 살아남는 셈이다.100대 생활업종 중 신규 사업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