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원상간녀변호사 ‘다음 버스는 어디쯤?’···대구, 27일부터 ‘초정밀 버스정보서비스’ 제공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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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 | (211.♡.198.244) | 작성일 | 25-11-27 01:5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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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상간녀변호사 대구시는 오는 27일부터 시내버스 전 노선에 ‘초정밀 버스정보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24일 밝혔다.
대구시는 기존 정류소 단위의 단순 표출 방식에서 벗어나 버스의 이동 경로와 위치를 애니메이션 형태로 시각화해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시민들이 버스 도착 상황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돼 승차 대기시간 감소와 버스 위치 정보의 신뢰도를 높이는 등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된다. 또한 대구시는 시간표 기준으로 표시되던 직행버스 도착 정보를 실시간 운행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바꾸는 등 버스운행 관리시스템 성능도 개선한다. 시는 버스정보 안내기를 30대 추가 설치해 총 1590대까지 늘리기로 했다. 현재 대구 버스정보 안내기에서는 실시간 도착 예정 시간과 함께 각종 생활 밀착형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밖에 오래되고 낡은 전면 행선지 안내기 137대와 승객용 안내기 56대를 교체하고, 저상버스 내 측·후면 행선지 안내기 83대를 새롭게 설치해 버스 정보의 가독성과 시인성을 대폭 향상시켰다고 대구시는 설명했다. 허준석 대구시 교통국장은 “시내버스 도착 정보의 정확도를 지속적으로 높이고,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한 신규 서비스를 시행하는 등 편리한 대중교통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막헌 일을, 니영 나영 잊어불며는 누게가 알아주까? (이 기막힌 일을 너랑 내가 잊어버리면 누가 알아줄까?) 제주 4·3사건을 배경으로 한 영화 <한란>이 26일 개봉했다. 영화는 1948년 제주, 남한 단독 정권 수립에 반대하는 서북청년회의 ‘산부대’와 이를 잡으려는 군경 ‘토벌대’의 갈등 사이에서 생존위협을 겪는 제주 시민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특히 6살 아이를 둔 26살의 어머니 ‘고아진’역을 배우 김향기(25)가 맡으며 화제를 모았다. 영화의 중심에는 6살 난 딸 ‘해생’(김민채)과 그의 엄마 ‘아진’이 있다. 해녀였던 아진은 토벌대가 몰려온다는 소식을 듣고 산으로 올라간 남편을 찾기 위해 마을 사람들과 피난길에 오른다. 군인들이 어린아이는 죽이지 않을 것이라는 소문에 딸과 시어머니를 남겨둔 채 떠났지만 곧 마을이 불타서 사라졌다는 소식을 듣는다. 다행히도 해생은 마을 사람들이 전부 살해당한 와중에 유일하게 살아남았다. 아진은 해생이 살아있다는 무당(아기심방)의 말을 듣고 딸을 찾으러 마을로 향한다. 영화는 모녀와 마을 사람들의 군상을 담으면서 참담했던 시절을 보여준다. 토벌대와 산부대의 인간군상도 구체적으로 그려낸다. 토벌대 내 무차별적으로 민간인을 죽인 중사와 도저히 시민을 죽일 수 없었던 하사의 이야기가 교차하는 식이다. 지난 18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에서 만난 김향기는 “모녀의 이야기는 물론 다양한 사람들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비추는 시나리오가 마음에 들어 작품을 선택하게 됐다”며 “(한란은) 힘든과정 속에서 앞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인간의 모습을 담은 작품이다. 제주도민들의 이야기가 잘 담긴 것 같아 기쁘다”고 말했다. 상대적으로 어린 나이에 어머니 역을 맡게 된 것에 대해서는 “제 나이가 1940년대 당시에는 어머니였던 것이 맞아 거부감이 들지 않았다”면서도 “아진이가 해생이만 보고 초인적인 힘을 내는 것을 보고 모성애란 무엇일까 많이 고민했다. 동물들의 다큐멘터리를 보면서 동물들이 보인 모성의 눈빛이나 행동이 인간과 비슷한 구석이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다”고 말했다. <한란>의 대사 대부분은 1940년대 제주어로 쓰였다. ‘삼춘’ ‘무사’ ‘폭삭 속았수다’ 등 널리 알려진 단어도 있지만, 고증이 잘 된 만큼 대부분은 표준어 발화자들이 이해하기 어렵다. 때문에 영화 내내 표준어 자막이 함께 송출된다. 김향기도 연기를 하면서 ‘제주어’ 구사를 걱정했다고 말했다. 그는 “촬영 3개월 전부터 1대1 과외 형식으로 제주어를 배웠다”며 “사투리로 접근했을 때 입에 잘 붙지 않았지만, 완전히 새로운 언어라고 생각하고 배우니 자연스럽게 감정이 실리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허명미 감독은 지난 12일 기자간담회에서 “제주 출신 조연배우분들의 도움으로 자연스러운 제주어 대사를 만들 수 있었다”고 밝힌 바 있다. 광활한 제주의 자연환경을 담은 화면도 영화의 매력이다. 제주의 숲, 동굴, 바다 등의 자연경관은 슬픈 역사와 대비되며 더 아름답게 다가온다. 김향기는 “촬영 전 감독님과 함께 4.3사건에 관한 ‘다크투어’를 했다. 제주 숲과 바다를 돌아다니며 촬영지를 확인했는데, 비슷해 보이지만 다 다른 숲들이었다”며 “숲속 촬영이 힘들기보다 자연에 힐링 받는 마음이 더 컸다”고 말했다. ‘다크투어’는 재해, 참사, 전쟁 등 비극적인 역사가 일어난 장소를 방문하여 그 의미를 되새기고 교훈을 얻는 여행을 뜻한다. 김향기는 영화를 보러오는 관객들에 대해 “(관객분들이) 편안한 마음으로 오셔서 있는 그대로의 영화를 느껴주셨으면 한다. 영화를 계기로 4.3에 대해 궁금해지고 찾아봐 주신다면 가장 감사할 것 같다”고 말했다. 한국 철강 산업이 위기에 몰리면서 국내 생산시설은 고부가 제품 연구·생산에 집중하고, 재생에너지가 풍부한 다른 국가를 활용해 그린 철강을 안정적으로 공급받아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국내 철강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저성장 구조를 해결하고 저탄소 전환이 시급한 만큼 국가 차원의 전략적 지원이 필수라는 것이다. 23일 서울대 국가미래전략원(IFS) 탄소중립 클러스터 공동 연구진이 IFS 홈페이지에 공개한 <‘기로에 선 K-철강: 탄소중립 시대의 구조 개편과 글로벌 생존 전략> 보고서를 보면, 연구진은 “국내와 해외의 역할을 분담하는 ‘투트랙 글로벌 허브 전략’을 제안했다. 탄소 중립 시대에 철강 핵심 경쟁력은 저렴한 저탄소 에너지·원료 확보 능력이며 철강 산업도 이에 발맞춰 근본적 재편이 필요하다는 취지다. IFS 탄소중립 클러스터 공동 연구진에는 윤제용 서울대 교수와 민동준 연세대 명예특임교수, 김경식 ESG네트워크 소장, 곽정원 서울대 연구원 등이 참여했다. 국내 철강 산업은 수출 감소와 저렴한 외산 수입 증가, 내수 침체를 겪으며 침체 국면이다. 한국철강협회 자료에 따르면 국내 철강 수요는 10년 전인 2016년만 해도 8770만t이었지만, 감소세가 계속되면서 올해(추정치)는 7360만t에 불과하다. 같은 기간 공급도 9670만t에서 7830만t으로 약 19% 줄었다. 보고서는 이를 국내 철강 산업의 저성장을 보여주는 구조적 현상이라고 진단했다.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부가가치는 점차 낮아지고 수익성도 악화해 “미래 핵심 기술 투자를 위한 재원 확보마저 어려운 상황”이라는 것이다. 2050 탄소 중립 등을 앞두고 저탄소 전환이 불가피하다는 점도 철강업계를 압박하는 요인이다. 허종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을 통해 받은 자료를 보면 포스코와 현대제철의 지난해 온실가스 배출량은 각각 7106만tCO2-eq(이산화탄소 환산톤), 2881만tCO2-eq으로 국내 기업 중 1위, 4위를 차지했다. 정부·기업 등은 수소 환원 제철 기술로 탄소 배출량을 줄인다는 구상이지만, 보고서는 이 또한 그린 수소 확보와 전력 인프라 구축, 대규모 초기 투자 등 ‘3대 장벽’에 막혀 있다고 진단했다. 수소 환원 제철은 석탄 대신 수소를 활용한 철강 생산 방식으로, 재생에너지로 물을 전기 분해해 얻는 그린 수소를 활용하면 탄소 배출량이 ‘0’에 가깝게 줄어든다. 업계는 수소 환원 제철 상용화를 위해 수소 가격이 ㎏당 2000원 수준으로 떨어져야 한다고 본다. 현재 가격은 1만원 안팎이다. 보고서는 ‘고부가가치 창출’과 ‘탈탄소 전환’을 목표로 한 근본적 사업개편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기존의 대량 생산 체제를 벗어나 국내 시설은 자동차·에너지 등 첨단 산업용 고부가 강재 생산·연구개발(R&D) 기지로 특화하고, 호주·캐나다·중동 등 재생에너지가 풍부한 국가에서 그린 수소·철강을 생산해 공급망을 안정적으로 확보해야 한다는 것이다. 더 나아가 해외에서 일차적으로 생산한 철강을 안정적으로 공급받아 고부가 제품을 생산하고 이를 다시 세계 시장에 수출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윤제용 교수는 “국내 에너지 제약이라는 현실을 인정하고, 글로벌 시각에서 에너지 및 자원 접근성이 유리한 지역을 활용하는 생산 네트워크 재편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보고서는 구체적인 정책 이행 과제도 제안했다. 먼저 철강업계의 전략적 구조조정을 유도하기 위해 기업의 과잉 고로 감축에 유인책을 제공하며, 고철 순환시스템 고도화와 해외 그린 철강을 생산하기 위한 기업 투자를 외교적·재정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봤다. 민동준 교수는 “투트랙 전략은 국내 산업 기반과 고용을 유지하면서도 국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현실적 대안”이라며 “기업 자체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며, 국가 차원의 전략적 지원이 필수적”이라고 덧붙였다. 의정부성범죄변호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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