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내구제 학교를 벗어난 청소년들에게 수학여행의 기회가 찾아오기는 쉽지가 않다. 하지만 광주 서구 학교밖 청소년 24명은 이달 말 경북 경주로 인생 첫 ‘수학여행’을 간다. ‘서구아너스’가 학교밖청소년들의 2박3일 수학여행 비용을 전액 부담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20일 광주 서구가 자체 운영하는 고액기부자 모임인 ‘서구아너스’는 창립 1년 만에 회원 100명을 돌파했다. 지난 12일 기준 103명이 회원으로 가입했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지자체가 고액기부자를 100명 넘게 유치해 운영하는 것은 전국에서 사례를 찾기 힘들다”고 했다.
서구아너스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5년간 3000만원 이상’ 기부를 약정해야 회원이 될 수 있다. 한 달에 꼬박꼬박 50만원씩을 기부금으로 내야 한다.
선뜻 결정하기 어려운 큰 금액이지만 90명의 주민들의 3000만원 기부에 동참했다. 5000만원 이상 기부를 약정한 주민도 13명이나 되는데 이 중 4명은 ‘1억원 이상’을 후원한다. 지난 1년간 약정된 기부액은 35억원에 이른다.
이들이 모인 이유는 정부와 지자체 지원으로는 한계가 있는 ‘복지 사각지대’를 자체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다. 정현미 서구 착한동행팀장은 “도와주고 싶어도 행정에서는 예산과 규정 등의 문제로 지원할 수 없는 일들이 있다”면서 “주민 기부로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부자 모집에 나섰다”고 밝혔다.
서구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협약을 맺고 기부자들이 직접 구청이 발굴한 복지사업에 ‘지정기부’를 하는 방식을 도입했다. 구는 기부금이 누구를 위한 어떤 사업에 쓰였는지 모든 과정을 기부자들이 알 수 있도록 해 투명성을 높였다.
서구아너스는 매달 돌봄사각지대에 있는 사람들에게 ‘마술 같은 하루’를 선물하고 있다. 지난 1월에는 ‘엄마나라 외갓집 보내주기’를 통해 이주여성과 자녀 52명이 함께 외갓집에 다녀왔다. 어린이날과 어버이날이 있는 5월에는 ‘깜짝 산타’가 저소득층 90가구를 찾았다.
장애인 부부 6쌍은 지난 4월 지역 대형 예식장에서 ‘꿈의 결혼식’을 했다. 결혼식을 올리지 못한 채 짧게는 3년, 길게는 25년간 살아온 장애인 부부들은 보통의 결혼식과 똑같은 식을 치렀다. 이들에게는 100만원 상당의 혼수와 신혼여행도 지원됐다.
폐지를 줍는 노인들의 손수레가 폭염이 극성인 8월 한 달간 멈춘 것도 서구아너스 지원 덕분이었다. 노인 66명은 한 달간 손수레를 구청에 보관하는 대신 1인당 최대 50만원의 ‘쉼 지원비’를 받았다.
기부자들은 대부분 평범한 이웃이다. 식당을 운영하는 회원은 “동네 주민들이 고객인 만큼 매출 일부를 사회에 환원하고 싶어 참여하게 됐다”고 말했다. 기초생활수급자였지만 어려움을 이겨내고 주택관리사가 된 주민도 회원으로 가입했다. ‘가정에서도 일터에서도 나눔을 실천하자’는 생각으로 부부가 동시에 회원이 된 사례도 있다.
김이강 서구청장은 “‘마음 부자’ 100명이 모든 이웃이 행복한 길을 열어가고 있다”면서 “‘나눔은 어느 한 사람의 선행이 아니다’라는 연대 정신을 서구아너스 회원들이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차와 기아가 지난 20일(현지시간) 개막해 오는 31일까지 미국 로스앤젤레스(LA) 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LA 오토쇼 2025’에 나란히 참가한다.
현대차는 행사 첫날 콤팩트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콘셉트카 ‘크레이터 콘셉트’를 세계 최초로 선보이고 고성능 전기 세단 아이오닉6N을 북미 시장에 처음 공개했다고 21일 밝혔다.
크레이터는 현대차 오프로드 특화 트림인 ‘XRT’의 새로운 가능성과 디자인 방향성을 제시하는 콘셉트카다.
랜디 파커 현대차 북미권역본부장은 “모래, 눈 등 어떤 환경에서도 당당하고 자신감 있게 주행하는 팰리세이드 XRT 프로 등 XRT 트림의 향후 비전을 크레이터에 담았다”고 설명했다.
경사로 주행 시 차량의 앞뒤 범퍼를 보호할 수 있도록 가파른 접근각과 이탈각을 확보했고 대담한 조형의 하부 보호판, 측면 보호 패널, 육각형 휠 디자인 등을 적용해 강인한 인상을 연출했다.
이날 함께 공개된 아이오닉6N은 고성능 사륜구동 시스템과 84.0kWh(킬로와트시)의 고출력 배터리를 바탕으로 합산 최고 출력 448kW(601마력)를 발휘한다. 내년 북미 시장에 출시될 예정이다.
이번 오토쇼에서 현대차는 약 3994㎡ 규모의 전시 공간을 마련하고, 크레이터와 아이오닉6N에 더해 팰리세이드, 아이오닉5, 아이오닉9, 넥쏘, 아이오닉5N, 엘란트라N, 엘란트라 TCR 레이스카 등 모두 33대를 선보인다.
또 약 464㎡ 규모의 ‘XRT 스페이스’ 전시 공간을 별도로 조성해 팰리세이드 XRT Pro, 투싼 XRT, 산타페 XRT, 아이오닉 5 XRT, 싼타 크루즈 XRT 등 XRT 차량 6대도 전시한다.
기아는 같은 날 2019년 1세대 출시 이후 6년 만의 완전변경 모델인 ‘2027년형 올 뉴 텔루라이드’를 최초로 공개했다. 내년 1분기 중으로 판매에 돌입할 예정이다.
텔루라이드는 기아가 북미 전용 SUV 모델로 개발한 제품으로, 지난달까지 미국에서만 누적 65만4667대가 팔린 핵심 모델이다.
2019년부터 미국 조지아 공장에서 생산해 현지 시장 공략의 최선봉 역할을 맡아왔다.
신형 텔루라이드는 더욱 강인하고 대담해진 디자인과 동급 최고 수준의 공간 활용성, 첨단 편의사양 및 안전사양을 갖췄으며, 동력성능과 연비를 모두 크게 개선한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더해 상품성을 획기적으로 높였다.
가솔린 2.5리터(L) 터보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합산 최고 출력 329마력(HP), 최대 토크 460Nm를 발휘한다.
하이브리드 모델의 복합연비는 리터당 약 14.9km(기아 자체 기준)로 기존 모델보다 효율성이 높아졌다. 최대 주행가능 거리는 965km 정도로 기아는 기대했다.
북미 현지 고객이 선호하는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와 편의 기능을 ‘기아 커넥트 스토어’의 OTA(Over The Air) 서비스를 통해 사용할 수 있도록 연결성을 강화한 것도 눈에 띈다.
구글 기반의 온라인 내비게이션이 수시로 업데이트된 정보를 반영해 최신 정보를 제공하며, 디즈니+, 넷플릭스 등 다양한 콘텐츠의 스트리밍 서비스를 지원한다는 설명이다.
개인 주택과 차고(Garage) 이용이 많은 북미 시장 환경을 고려해 차량 내 디스플레이를 통한 원격제어나 차량이 차고 가까이 접근할 경우 자동으로 차고를 여닫는 것이 가능한 ‘기아 마이큐 커넥티드 개러지(Kia myQ Connected Garage)’ 기능도 제공한다.
윤승규 기아 북미권역본부장은 “텔루라이드는 기아 브랜드에 대한 자동차 업계, 현지 미디어와 고객의 생각을 완전히 바꿔놓았다”며 “2세대 텔루라이드는 혁신적이면서도 소비자 중심적인 모델을 시장에 내놓으려는 우리의 노력이 담긴 세련되고 역량 있는 SUV 모델”이라고 말했다.
기아는 더욱 가혹한 오프로드 환경을 주행하고자 하는 고객을 위해 신형 텔루라이드 X-Pro 모델도 공개했다.
기아는 이번 LA 오토쇼에서 신형 텔루라이드 외에도 K4, 스포티지, 쏘렌토, 카니발, EV9 등 미국 시장에서 판매하고 있는 기아의 모든 양산차 모델 23대를 전시할 예정이다.
한편 현대차와 기아는 국제축구연맹(FIFA)의 ‘2026 북중미 월드컵’에 공식 파트너사로 참여한다는 계획도 함께 발표했다.
지난 21일 개장 후 첫 일요일인 23일 강원 평창군 용평스키장 리프트 앞에 많은 시민이 줄을 서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