폰테크 HD현대가 조선 수출 반세기 만에 총 5000척의 선박을 건조·인도하는 기록을 세웠다. 하나의 조선그룹이 선박 5000척을 인도한 것은 전 세계에서 처음이다.
HD현대는 19일 울산 HD현대중공업 본사에서 ‘선박 5000척 인도 기념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HD현대가 5000번째로 인도한 선박은 필리핀 초계함 2번함인 ‘디에고 실랑함’이다. 이 배는 길이 118.4m, 폭 14.9m, 순항속도 시속 28㎞(15노트)에 이르는 최신예 함정이다. HD현대는 2022년 1월 필리핀 해군으로부터 함정 10척을 수주해 이 중 디에고 실랑함을 지난달 인도했다.
디에고 실랑함의 인도로, HD현대는 지난 50여년간 선박 5000척을 건조·인도했다. 정주영 명예회장 시절인 1972년 현대조선중공업(HD현대중공업 전신)을 창립, 1974년 26만t급 유조선 ‘애틀랜틱 배런’호를 그리스 선주에게 인도한 것을 시작으로 배를 건조·인도한 선주사만 총 68개국 700여개에 달한다. HD현대중공업은 2631척, HD현대미포는 1570척, HD현대삼호는 799척을 인도했다.
HD현대 관계자는 “우리나라보다 훨씬 오래된 조선 역사를 가진 유럽과 일본에서도 달성하지 못한 대기록”이라며 “선박 길이를 250m로 가정하면 선박 5000척의 총길이는 1250㎞”라고 설명했다. 이는 서울에서 일본 도쿄까지 직선거리(약 1150㎞)보다 길고 에베레스트산(약 8800m) 높이의 140배가 넘는다.
정기선 HD현대 회장은 이날 기념행사에서 “5000척은 대한민국 조선산업의 자부심이자 세계 해양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꾼 도전의 역사”라며 “함께 만든 도전의 역사를 바탕으로 다음 5000척, 또 다른 반세기를 향해 힘차게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HD현대는 정 회장의 제의로, 선박 5000척 인도를 기념해 조선 계열사 임직원과 사내 협력업체 근무자들에게 30만원의 상품권을 지급하기로 했다.
중국 세 번째 항공모함인 푸젠함이 취역 후 실사격훈련을 포함한 첫 해상 실전훈련을 마쳤다고 중국 관영매체들이 19일 보도했다.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의 ‘대만 유사시 일본 자위대 개입’ 발언 이후 중국이 일본을 향해 공세를 쏟아내는 가운데 훈련 사실이 공개돼 주목된다.
중국중앙(CCTV) 등 관영 매체들은 푸젠함이 첫 해상 실전훈련에서 젠(J)-35 스텔스 전투기와 해군용 전투기 J-15T, 전자전 항공기 J-15DT, 조기경보통제기 KJ-600 등의 이착륙 훈련을 집중적으로 실시했다고 전했다. 훈련에는 대형 항해와 함선-항공기 협동 수색 및 구조 작전이 포함됐으며, 푸젠의 호위함에는 055형 유도 미사일 구축함 야난과 054A형 통랴오 유도 미사일 호위함도 포함됐다.
푸젠함은 갑판에서 함재기를 급가속해 쏘아 올리는 전자기식 캐터펄트(사출기) 설비를 갖췄다. 작전 반경을 넓혀주는 전자기식 캐터필드를 갖춘 항공모함은 세계에서 미군의 USS 제럴드 R 포드함과 푸젠함 두 대뿐이다.
정확한 훈련 날짜와 장소는 공개되지 않았다. 푸젠함은 중국 남부 하이난성의 싼야에 기지를 두고 남중국해에서 운용된다는 게 대체적 관측이다. 미국·일본·필리핀은 지난주 남중국해에서 연합 해상훈련을 실시했다.
CCTV는 이번 훈련을 두고 “연간 계획에 따라 수행되는 정규적 군사훈련”이라며 “중국의 주권, 안보, 발전이익을 강화하려는 것”이라고 소개했다. 항공모함의 첫 실전훈련 공개 시점은 지난 5일 취역 이후 약 2주일만으로 예전보다 빠르다. 취역 후 실전훈련까지 중국의 첫 번째 항공모함인 랴오닝함은 14개월, 산둥함은 6개월이 걸렸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푸젠함이 전투 준비 태세를 훨씬 빠르게 갖춘 것은 중국 주변의 지정학적 긴장이 고조되고 있음을 보여주며 특히 항공모함 작전 분야에서 중국 인민해방군 해군의 역량을 확장해야 할 시급한 필요성을 강조한 것”이라고 해설했다.
중국 해사국은 푸젠함의 실전훈련과 별개로 18~25일 서해 남부에서 실사훈련을 실시한다며 항해금지령을 선포했다. 훈련 해역은 전라남도와 위도상 비슷하며 가까운 일본 섬과는 870㎞, 일본 규슈 본섬과는 900∼1000㎞ 떨어져 있다. 중국군은 17∼19일 서해 중부 일부 해역에서도 실사격 훈련을 했다.
중국이 푸젠함 취역과 함께 전반적 해군 활동을 강화하는 가운데 SCMP는 이날 별도의 기사에서 전문가들을 인용해 “중국이 댜오위다오(일본명 센카쿠열도)에서 새로운 군사활동을 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전했다. 중·일관계가 악화되면 중국은 일본이 실효지배하는 센카쿠열도 인근에서 군사활동을 대폭 늘리며 분쟁지역화를 시도했다. 일본 방위성은 지난 13일 중국군 함정 3척이 일본 오스미 해협을 통과하며 무력시위를 벌였으며 이는 올해 들어 10번째 이상이라고 전했다.
앞서 중국 인민해방군보는 전문가 의견을 인용해 “대만 사태에 개입하면 일본 전역이 전쟁터 될 것”이라고 전했다.
현대모비스가 18∼19일 경기 의왕시 전동화 연구소에서 완성차 고객사와 부품 협력사를 상대로 ‘테크 브릿지 2025’ 행사를 열어 올해 개발한 모빌리티 신기술 50종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이 행사는 전동화와 모듈 부문을 통합한 양산용 신기술 연구·개발 성과 공유회로, 그간 부문별로 운영해오다 올해 처음으로 공동 개최했다.
대형 부품인 모듈 기술과 전기차 핵심부품 연구·개발을 담당하는 전동화 부문의 시너지를 통해 수주 경쟁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라고 현대모비스는 설명했다.
배터리와 구동 부품 등 전동화 분야에서 28개, 섀시 모듈과 운전석(콕핏)·실내 조명·외장 등 모듈 부문에서 22개 기술을 선보였다.
전동화 부문에서는 도심형 소형 전기 운송 차량에 특화된 120㎾급 파워 일렉트릭(PE) 시스템이 대표적이다. 모터와 인버터, 감속기를 통합한 구동 시스템이다.
이로써 중형과 대형 전기차에 이어 소형까지 전기차 전 차종을 아우르는 구동 시스템 제품군을 확보하게 됐다고 현대모비스는 강조했다.
이번에 개발한 소형 PE 시스템은 도심형 운송 차량에 맞게 부피를 축소하고 높이를 낮춘 저상형 구조로 설계한 점이 특징이다.
전기차의 충전 속도를 2배 가까이 높인 차세대 22㎾급 통합충전제어장치(ICCU)도 선보였다.
고속 충전 시에도 배터리의 전압과 온도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뿐만 아니라, 충전 속도를 능동적으로 제어하는 알고리즘을 적용해 충전 속도와 안전성을 동시에 확보한 제품이다.
섀시 모듈에서는 차량의 공간 활용도를 높인 기능 통합 저 강화 기술이 눈길을 끌었다. 현대모비스는 이를 개발하며 모두 5건의 특허를 출원했다.
이 밖에도 콕핏 모듈 분야에서 차량의 전력 소모를 줄이면서도 밝기를 키운 저전력 발광다이오드(LED) 기반 실내 무드 조명 제어기, 3D 프린터와 유사하게 금속을 용접 적층해 금형을 만드는 기술 등을 통해 상품성과 제조 경쟁력을 향상시켰다는 설명이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앞으로 전동화와 모듈 사업 부문의 대표적인 연구성과들을 융합한 통합 설계 기술도 계속해서 선보일 방침”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