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간녀위자료 “맥북 스피커랑 구분이 안 된다.”
IT 유튜버들의 연이은 극찬이 쏟아지며 ‘다이소 인켈 2채널 유선 패브릭 스피커’의 인기가 심상치 않다. 실제로 한 유튜버는 리뷰 영상 촬영 도중 “진짜 다이소에서 산 5천원짜리 맞아?”라며 가격표를 재차 확인했을 정도다. 대체 어떤 매력이 있길래? 직접 사봤다.
명확하게 쏙쏙 들리는 사람 목소리
겉모습만 보면 그냥 평범한 유선 PC 스피커다. 감성도 없고, 저음을 튕겨내는 패시브 라디에이터도 없다. 책상 위에 올려두면 존재감 없이 조용히 자리 잡는 그런 타입이다. 그런데 재생 버튼을 누르는 순간, 분위기가 달라진다. ‘전혀 예상치 못한 목소리’의 반전이 찾아온다.
가장 큰 장점은 선명함이다. 인터뷰 녹취 파일을 틀자 상대의 목소리가 또렷하게 들렸다. 강의 영상 테스트에서는 그 차이가 더 뚜렷했다. 중음대가 과하게 부풀지 않고 목소리가 튀지도 않는데 묘하게 사람 소리만 정확하게 중심에 놓는 느낌이다.
뉴스, 브이로그 영상에서도 강점을 보인다. 배경음이 과도하게 튀지 않고 자막 작업용으로 틀어놓아도 귀가 피로하지 않아 만족스러웠다. 화이트 노이즈가 거의 없다는 점도 놀라웠다. 저가형 스피커는 전원만 꽂아도 ‘쉬~’ 하는 잡음이 들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 제품은 귀를 가까이 가져가야 겨우 들릴 정도다. 이 가격에 이 정도면 품질 관리가 훌륭한 편이다.
음악 켜는 순간…듣는 재미 사라져
다만 음악 감상용으로 쓴다고 전제를 바꾼다면 ‘글쎄’다. 보컬은 들리지만 반주는 비어 있고 저음은 존재감이 거의 없어 곡 전체가 납작해진다. 섬세한 라이브 음원이나 잔향이 중요한 곡은 감흥이 반감된다. 소리가 찢어지거나 깨지는 건 아니지만, 듣는 재미 자체가 없다.
게임 스피커로도 아쉽다. 총소리는 철판 치는 듯 ‘틱’ 하고 가볍게 떨어지고, 폭발음은 묵직함 없이 통 울리는 느낌에 가깝다. 좌우 채널이 있음에도 방향성이 뚜렷하지 않아 FPS(1인칭 슈팅 게임)나 RPG(역할 수행 게임)처럼 음향을 통한 위치 파악이 중요한 장르에서는 몰입도가 떨어진다.
디자인 면에서도 욕심을 내려놓아야 한다. 형태는 오래된 PC 주변기기를 떠올리게 하고 유광 플라스틱에는 지문이 쉽게 묻는다. 요즘 데스크테리어 감성을 기대한다면 돈을 좀 더 써야 한다.
가장 큰 불편함은 유선 연결이다. AUX 오디오 단자와 USB 포트 전원을 함께 사용해야 해서 케이블 길이를 신경 써야 하고, 그로 인해 자유로운 배치가 제한된다. 책상 정리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용자라면 케이블 두 개가 항상 노출되는 상황을 감수해야 한다. 특히 노트북을 쓰는 경우에는 충전기, 마우스, 스피커 선까지 겹쳐 ‘배선 더미’ 스트레스가 생길 수도 있다.
총평 = ★★★★☆
다이소에서 5천원이면 사치품에 가깝다. 그러나 기대치를 버린다면 이 제품은 ‘찐 가성비 아이템’이 될 것이다. 음악 감상, 게임용으로는 불합격이지만 강의, 화상회의, 인터뷰, 브이로그 등 목소리 중심 콘텐츠에서는 가격대를 넘는 퍼포먼스를 보여준다. 단순함과 뜻밖의 성능이 만난 스피커, 입소문이 날 만하다. ‘싼 맛에 사보는 제품’이 아니라 ‘5천원이라는 가격을 잊게 만드는 제품’이라 평하고 싶다.
서울 성동구는 정당 현수막을 포함해 모든 금지광고물에 대해 신속 대응 체계를 구축하고, 옥외광고물 관리 강화에 나선다고 21일 밝혔다.
최근 혐오 표현이나 특정 집단에 대한 비하, 공포 조장 문구가 사회적 갈등을 유발할 수 있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이에 구는 ‘금지광고물 실무 매뉴얼’을 자체 수립했다.
금지광고물로 결정된 현수막은 신속하게 정비 이행하도록 시정명령 하는 등 법령상 금지광고물을 신속하고 엄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관리 체계를 운영한다.
옥외광고물법은 일정 요건을 충족한 정당 현수막에 대해 허가 및 신고를 면제하고 있지만 인종차별 등 금지 내용이 포함되면 규제를 받을 수 있다.
구는 최근 일부 정당 현수막에서 인종, 국적 등을 차별하는 표현이 확인되자 해당 정당에 시정 명령하고 정비한 바 있다. 이번 대책으로 정당 현수막이라도 옥외광고물법 제5조 금지조항에 해당하면 즉시 조치하는 원칙을 명확히 했다.
구는 11월부터 법률 전문가를 심의위원으로 위촉해 옥외광고심의위원회 심의를 통해 금지광고물 판단에 대한 법률 전문성을 확보했다. 또한 ‘금지광고물 실무 매뉴얼’을 마련하고 금지광고물에 대한 합리적이고 일관적인 행정조치 체계를 확립했다.
옥외광고물 내용이 법령상 문제가 될 수 있는지 사전에 판단 받고 싶다면 설치 전 사전심의도 가능하다. 정당 현수막이라도 금지 내용이 포함되면 표현의 자유 범위를 벗어난다고 시는 설명했다.
정원오 구청장은 “혐오 표현이 담긴 현수막으로 인해 주민 불편이 가중되고 있는 만큼 더 적극적으로 조치할 것”이라면서 “주민의 인권을 보호하고 사회적 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금지광고물에 대해 신속하고 엄격하게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남매 듀오 ‘악뮤’(AKMU)가 데뷔 후 12년 동안 몸담았던 YG엔터테인먼트를 떠난다.
YG엔터테인먼트는 21일 공식 입장을 내고 “악뮤가 깊은 고민 끝에 새로운 환경에서 음악 활동을 펼쳐보기로 결정했다”며 “그들의 앞날을 진심으로 응원한다”고 밝혔다.
YG 측은 6개월 전, 양현석 총괄 프로듀서가 악뮤 이찬혁, 이수현 남매를 만나 이야기를 나눈 뒤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며, 양 총괄 프로듀서가 새로운 도전을 위한 독립을 고민하는 남매를 독려하고 뒤에서 지원하겠다는 진심 어린 뜻을 전했다고 설명했다.
YG는 “악뮤의 성장을 곁에서 지켜볼 수 있었던 것은 회사에도 큰 기쁨이었다”며 “그동안 놀라운 음악과 감동을 선물해준 악뮤에게 깊이 감사한다”고 전했다.
악뮤 멤버들은 양 총괄에게 감사의 마음을 담은 손편지를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찬혁, 이수현 남매로 이루어진 악동뮤지션은 지난 2013년 SBS 오디션 프로그램 에서 우승하며 대중의 주목을 받았다. 이후 YG엔터테인먼트과 전속계약을 체결하고 가요계에 정식 데뷔했으며 ‘200%’, ‘어떻게 이별까지 사랑하겠어, 널 사랑하는 거지’, ‘낙하’, ‘DINOSAUR(다이노소어)’ 등의 히트곡을 남겼다. 2019년부터 공식 활동명을 ‘AKMU’(악뮤)로 변경해 활동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