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소년보호사건변호사 서울 교차로에서 모든 방향으로 건널 수 있는 대각선횡단보도 설치 이후 교통사고 건수가 10년 전보다 18.4%, 보행자보호의무위반 건수가 50%로 줄어 보행자 안전과 편의가 높아졌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서울시·한국도로교통공단(서울특별시지부)은 2012부터 2023년까지 서울 시내에 설치된 대각선횡단보도 217개소를 상대로 설치 전후 효과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8일 밝혔다.
대각선횡단보도는 보행자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시설로 알려졌지만, 10년간 현장 데이터를 바탕으로 객관적 효과를 분석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라고 시는 설명했다.
시는 대각선횡단보도가 설치된 교차로별로 설치 전후 교통사고 통계를 비교한 결과, 차 대 사람 사고 건수는 27.3%·횡단 중 사고건수는 25.8%로 모두 감소했다고 밝혔다.
특히 ‘차 대 사람 교통사고’ 우회전 중 보행 교통사고·좌회전 중 보행 교통사고가 각각 35.3%, 44.8%로 크게 줄어 보행신호가 켜질 때 차량진입이 금지돼 안전을 높이는 데 효과가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보행자 이동 거리에도 변화가 나타났다. 설치 전에는 대각선 방향으로 가기 위해 횡단보도를 두 번 건너야 했지만, 대각선횡단보도로 한 번에 건널 수 있게 되면서 보행자 이동 거리가 평균 5.6m(32.5m→26.9m, 17.2%) 감소했다.
시는 이런 효과를 토대로 보행자가 많은 교차로와 동시 보행신호로 운영 중인 교차로 등에 대각선횡단보도를 설치할 예정이다. 올해는 송파초교 인근(송파구)·당산동아아파트 교차로(영등포구)·광진교남단사거리(강동구)에 대각선횡단보도 설치를 끝낸 데 이어 이달 말까지 제각말아파트교차로(은평구)와 상봉역 3·4번 출구 앞(중랑구)에 추가로 설치할 예정이다.
또 관계기관과 대각선횡단보도 선정 단계부터 차량 정체 여부, 대각선 길이, 신호 운영 등 종합적인 협의 및 검토를 통해 설치할 계획이다.
여장권 서울시 교통실장은 “대각선횡단보도는 단순한 새로운 교통체계 도입이나 시설 개선을 넘어 ‘보행자가 주인’이 되는 교통 문화의 시작을 의미한다”며 “앞으로도 시민 안전과 편의를 최우선으로 보행자 중심 교통체계로 전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2025 호국훈련’이 진행 중인 20일 경기 여주시 연양동 남한강에서 열린 ‘한·미 연합 도하 훈련’에 참가한 육군 제11기동사단 K2 전차가 육군 제7공병여단과 미2사단·한미연합사단 예하 다목적 교량중대가 함께 구축한 부교를 도하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율주행 스타트업 오토노머스에이투지(이하 에이투지)가 아랍에미리트연합(UAE) 아부다비에서 인공지능(AI) 우주기술 기업 스페이스42와 손잡고 현지 자율주행 합작법인을 설립했다고 20일 밝혔다.
에이투지가 글로벌 비즈니스 확장을 목표로 킬사글로벌과 설립한 싱가포르 합작법인 A2G가 스페이스42와의 파트너십 구조 설계 및 네트워크 구축 등 핵심 역할을 맡았다.
양사는 이재명 대통령의 UAE 국빈 방문을 계기로 지난 19일(현지시간) 열린 ‘한-아랍에미리트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에서 합작법인 설립을 공식 발표했다.
이로써 에이투지는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APEC) 2025 자율주행차 운영에 이어 중동 시장에서도 한국형 자율주행의 기술력과 경쟁력을 입증하며 K-자율주행 대표주자로 자리매김하게 됐다.
한국 기업이 중동에 자율주행 합작법인을 세운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양사는 이번 합작법인 설립을 위해 총 400만달러(약 60억원)를 공동 출자했으며, 800만달러(약 120억원) 규모의 아부다비 자율주행 프로젝트를 공동 수주해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레벨4 자율주행차의 접근성 확대, 기존 차량을 자율주행차로 개조하는 레트로핏 모델 적용, V2X(차량-사물 간 통신) 기술 및 관련 서비스 제공 등을 축으로 현지 자율주행 상용화와 스마트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에 본격적으로 뛰어든다는 복안이다.
현재 UAE는 두바이의 ‘2030년 자율주행 25% 달성’, 아부다비의 ‘2040년 완전 전환’ 구상 아래 전면적인 스마트 모빌리티 전환을 추진 중이어서, 합작법인도 이에 발맞춰 향후 사업을 전개하기로 했다.
우선 내년 상반기 아부다비와 두바이에서 기아의 ‘PV5’ 5대를 활용해 자율주행차 시범사업과 차량 개조에 나선다. 신속하고 효율적인 자율주행 시스템 전환이 목표다. 이후에는 현지 정부와 워크숍 및 연구·개발 프로그램을 마련해 제조 및 인프라 기반 확충에 나서는 한편 중동 전역으로 자율주행 상용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아부다비 투자청(ADIO), 스마트·자율주행차 산업 클러스터(SAVI) 등과 협력해 대규모 상용화를 위한 현지 법·제도 및 운영 시스템도 공동 개발할 방침이다.
한지형 오토노머스에이투지 대표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자율주행 기업으로서 한국의 자율주행 기술력을 중동에 뿌리내리는 첫 단추를 끼웠다는 점에서 큰 자부심을 느낀다”며 “스페이스42와 함께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자율주행 인프라를 구축해 UAE의 자율주행 상용화를 실질적으로 이끌고 중동 전역의 스마트 모빌리티 혁신을 앞당기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