칙칙이구입 ‘하루 12시간 근무, 각 층에 경비원들이 총 들고 감시, 귀국 땐 친구를 인질로…’
‘큰 돈을 벌게 해주겠다’며 국내 청년들을 캄보디아로 끌어들여 현지에서 활동하는 범죄 조직들의 단면이 지난달 부산지법의 한 재판에서 드러났다.
지난달 10일 선고된 부산지법 형사3단독(심재남 부장판사) 판결문을 보면, 캄보디아 현지에서 운영된 ‘로맨스스캠(연애 빙자 사기) 콜센터’의 활동 실태가 드러나 있다.
당시 심 판사는 콜센터 직원으로 활동했던 20∼30대 한국인 A씨 등 3명에게 범죄단체 활동, 사기 등 혐의로 징역 2년 4개월∼3년 2개월을 선고했다.
A씨 등은 지난해 7월 3일부터 24일까지 로맨스 스캠 방식으로 총 13명에게 119회에 걸쳐 5억 8000여만원을 범죄단체에 송금하도록 만든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로맨스 스캠’은 SNS 등에서 가짜 여성 사진을 이용해 이성 피해자에게 금전적 이익을 취하는 사기 범죄다.
판결문에 따르면 해당 범죄 조직은 중국인 ‘총책’이 범행을 총괄하며 캄보디아 바벳과 라오스 비엔티안에 사무실을 두고 있다.
콜센터 직원들은 자신과 컴퓨터 화면을 비추는 폐쇄회로(CC)TV가 설치된 곳에서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12시간 근무했다. 지각이나 조퇴 땐 벌금을 내야 하고 실적이 부진하면 오후 11시까지 야근해야 했다. 사무실 출입을 위해서는 출입증 카드를 들고 셀카를 찍어 중국인 관리자에게 보내고, 중국인 관리자가 입구에 있는 경비원에게 인증해야 했다.
직원들은 행동 강령도 따라야 했다. 일할 때는 휴대전화기를 사용할 수 없고, 옆 사람과 대화도 하지 못했다. 주변에 본인들이 하는 일에 대해 발설해서는 안 되고, 사무실 컴퓨터에 개인 계정을 로그인하는 것도 금지했다.
하위 조직원들의 임의적인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 귀국을 원할 땐 친구인 조직원 한 명을 인질처럼 남게 했다. 한 명이 사무실로 들어와야 그다음 사람이 귀국할 수 있도록 했다.
신규 직원들은 대부분 기존 직원들이 아는 지인들로, 항공권과 숙소를 제공하며 “돈을 많이 벌 수 있으니 코인 관련 일을 해보자”는 꼬임에 일을 시작했다.
조직원 간에는 철저히 가명으로 호칭해 서로의 정체를 알지는 못했다. 사무실 건물 입구에는 현지인 경비원 5∼6명이, 사무실 각층에는 경비원 2∼3명이 총을 들고 경계를 서며 이탈을 방지했다. 탈퇴 의사를 밝힌 조직원에게 미화 1만(한화 1300만원 가량) 달러를 벌금으로 내도록 강제했다.
심 판사는 “사회적 폐해가 심각하며, 조직이 외국에 있어 발본하기도 어려워 엄히 처벌할 필요가 있다”면서도 “다만 피고인이 범행을 모두 인정하고 있는 점, 피고인이 이 사건 범죄단체에서 즉시 탈퇴하거나 범행을 중단하지 못한 경위에 다소나마 참작할 만한 사정이 있는 점을 감안해 양형했다”고 밝혔다.
LG전자가 서울 강남구 논현동에 초프리미엄 빌트인 가전 전시관 ‘SKS 서울’을 열었다고 15일 밝혔다.
SKS는 LG전자의 최고급 빌트인 가전 브랜드로, 2016년 첫선을 보인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를 올해 초 새단장했다. 회사는 리브랜딩에 맞춰 2017년부터 운영해온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의 논현 쇼룸을 새롭게 꾸몄다. 빌트인은 가구나 가전을 벽면에 내장해 공간의 일부처럼 설계하는 방식을 말한다.
SKS 서울은 지하 1층, 지상 5층에 연면적 1918㎡ 규모로, 다양한 인테리어로 연출된 총 10개의 제품 전시 공간으로 구성됐다. 최고급 골프 리조트 ‘아난티 남해’ 등을 설계한 건축가 민성진이 설계를 맡았다.
지하 1층부터 지상 3층까지 이어지는 제품 전시 공간에는 5개의 SKS 전용 공간을 마련했다. 몰테니앤씨, 아크리니아 등 이탈리아 명품 가구 업체와 협업해 SKS 빌트인 가전을 배치했다. 초프리미엄 수요를 겨냥한 만큼 48인치 빌트인 냉장고 가격은 2500만원대부터 시작한다. 빌트인 가전은 아니지만 공간에 꼭 맞는 독립형 제품인 ‘핏 앤 맥스’ 냉장고를 비롯한 프리미엄 가전도 전시한다.
고객은 컬럼 냉장고, 컬럼 와인셀러, 광파오븐, 식기세척기, 인덕션 등 다양한 제품을 직접 사용해볼 수 있다. 전문 디자이너와 설계부터 디자인, 시공, 감리에 이르는 맞춤형 공간 솔루션 상담도 가능하다.
4층은 SKS의 빌트인 주방 가전을 활용한 미식 경험을 제공하는 카페 겸 레스토랑이다. LG전자 멤버십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예약할 수 있다. 5층은 일부 초청 고객을 대상으로 요리 강연을 진행하는 프라이빗 쿠킹 스튜디오로 운영할 예정이다.
빌트인은 건설사가 주거시설을 지을 때 직접 가전제품까지 같이 공급하거나, 내장재 공급 전문회사들이 가전까지 같이 공급하는 대표적 기업간거래(B2B) 시장이다. 빌트인 인테리어를 계획 중인 개인 고객과 빌트인 가전을 도입하려는 기업 고객들이 SKS 서울을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LG전자는 SKS 서울 외에도 미국 뉴욕·캘리포니아와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SKS 빌트인 가전 전시관을 운영하고 있다.
미국이 전 세계를 상대로 부과한 관세에 따른 비용 대부분을 미국 기업과 소비자들이 부담하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로이터통신이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는 미국을 제외한 다른 국가들이 관세 정책의 대가를 치를 것이라는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과 배치되는 것으로,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향후 금리 인하 결정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로이터에 따르면 하버드대 알베르토 카발로 교수 연구팀은 미국 온·오프라인 소매업체를 상대로 35만9148개 품목의 가격을 조사한 결과, 관세 부과가 시작된 지난 3월 이후부터 수입품 가격은 평균 4%, 국내산 제품은 2% 올랐다고 추산했다. 카발로 교수는 “(관세로 인한) 대부분의 비용을 미국 기업들이 부담하고 있으며, 소비자 가격으로의 점진적인 전가가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가격 상승폭이 관세율보다는 낮다는 점에서 수출품을 판매하는 업체들도 일부 비용을 부담하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로이터는 외국 수출업자들이 달러 약세에 힘입어 미국 구매자들에게 달러 기준 판매가격을 인상하고 있다는 점이 드러난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카발로 교수는 기업들이 가격 상승에 따른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시간에 걸쳐 점진적으로 가격을 올리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미국 내에서 생산할 수 없는 커피 등 품목이나 터키 등 고율 관세가 부과된 나라에서 수입된 상품에서 가격 상승폭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국가별로는 중국, 독일, 멕시코, 터키, 인도 등에서 온 제품의 가격이 상승했다. 반면 일본산 제품은 가격이 오르지 않았다. 아마존과 셰인 등 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 판매되는 중국산 제품 가격도 이미 상당 수준 인상됐다고 로이터는 분석했다.
로이터는 월 300억달러 규모의 관세를 어떻게 부담할 지를 놓고 수출업자, 수입업자, 소비자 간에 줄다리기가 계속되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 기업과 소비자에 대한 관세 비용 전가가 계속되면 미국 내 인플레이션이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 이에 지난달 금리 인하를 단행한 연준이 금리 인하를 지속할 지 여부를 놓고 논쟁이 벌어질 것으로 로이터는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