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이혼전문변호사 부산 해운대구가 해운대 해변열차에 미국 뉴욕의 ‘더 라이드 뉴욕’을 접목해 정거장에서 공연을 펼치는 새로운 관광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해운대구는 추석 연휴인 지난 4일부터 ‘해운대 더 라이드 해변열차’를 시범 운행 중이다. 해운대문화예술단의 청년 예술가들이 해변열차 정차 시간을 이용해 K팝 댄스 등 거리공연을 펼친다. 주말 오후 1시~2시 30분, 오후 4시~4시 30분 미포정거장과 달맞이터널 정거장에서 공연이 펼쳐진다.
해운대구는 문화예술단 청년들의 새로운 일자리와 관광상품을 만들기 위해 ‘해운대 더 라이드 해변열차’를 기획했다고 밝혔다. 연말까지 시범 운영한 뒤 관광객 반응 등 사업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해운대블루라인과 협약을 체결해 내년 1월부터 본격 운영할 계획이다.
더 라이드 뉴욕은 뉴욕 주요 명소를 이동하며 거리공연과 연극적 요소를 결합한 버스 투어로 맨해튼 도심의 교통 체증을 관광상품으로 바꾼 역발상에 시작됐다. 버스가 신호에 걸려 정차했을 때 행인인 척 연기하던 공연자가 2~3분간 공연을 펼치는 것으로 연간 17만명 이상이 탑승하며 뉴욕의 대표적인 관광상품으로 자리매김했다.
김성수 해운대구청장은 “해변열차를 타고 자연경관을 감상하면서 이색적인 문화 공연까지 즐길 수 있어 관광객들에게 특별한 추억이 될 것”이라며 “해운대만의 새로운 관광 콘텐츠이자 청년 문화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는 일거양득의 사업이 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강원 횡성문화관광재단은 오는 22일부터 26일까지 닷새간 섬강 둔치 일원에서 ‘제21회 횡성한우축제’를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축제의 슬로건은 ‘우(牛)아한 휴식’이다.
축제 기간에는 먹거리, 문화예술, 체험 등 3개 테마의 15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키즈 그라운드존’, ‘생태 목장’, ‘프린지버스킹’ 등 축제장을 찾는 가족 단위 방문객과 어린이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횡성한우축제의 대표 먹거리 프로그램인 ‘횡성한우 구이 터’는 2000석 규모로 설치할 예정이다.
횡성축산업협동조합을 비롯해 횡성 한우농협유통사업단과 횡성한우협동조합 등 지역의 3개 축산단체가 ‘횡성한우 구이 터’ 운영에 모두 참여한다.
또 횡성지역에서 생산한 신선한 농특산물과 향토 음식을 맛볼 수 있는 로컬푸드존도 운영된다.
300대 이상의 드론 군무와 미디어아트, 음악, 조명 등을 결합한 ‘드론 아트쇼’도 진행된다.
이 밖에 박서진, 장민호, 박지현, 이석훈, 적재, 김희재, 안성훈, 에녹, 황윤성, 오유진 등 인기 가수들의 공연이 이어진다.
김상민 횡성문화관광재단 축제운영팀장은 “이번 축제는 청정자연 속에서 생산한 최고의 먹거리와 다양한 문화·체험 콘텐츠를 만끽할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축제장을 찾아 즐거운 추억을 만드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대전시가 수익성 등의 문제로 발목이 잡힌 대전교도소 이전 사업을 본격 재추진한다. 이재명 정부가 사업 추진을 위한 특례적용을 검토하고 나서면서 숙원사업 해결을 위한 실마리가 잡힐지 주목된다.
13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기획재정부, 법무부,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협의체를 구성해 대전교도소 이전 문제를 논의하고 있다. 협의체는 이달 말까지 대전교도소 이전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대전교도소 이전은 시가 장기간에 걸쳐 추진해 온 숙원 사업이다. 대전교도소는 1984년 유성구 대정동 현 부지에 자리잡았다. 지어진 지 40년이 넘어 시설은 노후화 됐고, 과밀 수용 문제도 부각됐다. 현 교도소 입지도 이전 여론을 키웠다. 건립 당시 대전교도소는 대전 외곽지역에 위치해 있었지만 현재는 주변 지역에 대규모 아파트 단지 등이 들어서면서 도심에 자립잡은 형국이 됐다.
교도소 이전 계획은 이미 2017년에 세워졌다. 문재인 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대전교도소 이전이 지역공약 사업으로 반영되면서 법무부가 2017년 12월 유성구 방동 일대 개발제한구역을 이전 대상지로 선정했다. 법무부는 당시 “2025년까지 대전교도소 이전을 완료한다”는 로드맵을 제시했다.
2019년 현 대전교도소 부지가 정부 ‘국유재산 토지개발 선도사업지’로 선정된 뒤 추가 협의가 지연됐다. 다소 지지부진하던 사업 추진은 2022년 2월 대전시와 법무부, LH가 교도소 이전 개발사업 시행을 체결하면서 다시 탄력을 받는 듯 했다. LH가 선투자 방식으로 현 교도소 부지를 개발하고, 개발 토지 매각 등을 통해 2027년까지 32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새 교도소를 짓기로 했다.
하지만 이 방안도 공기업 예비타당성 조사 단계에서 제동이 걸렸다. 한국개발연구원(KDI) 예타 중간점검 결과 사업의 수익성(PI)과 경제성(B/C)이 기준치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평가되자 LH가 2023년 예타 신청을 철회하면서 사업 추진이 멈춰섰다. 시는 지난해 정부에 예타 면제를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시는 올해 새정부 출범과 함께 새로운 전략을 택했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지난 8월 이재명 대통령이 주재한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대전교도소 이전 사업에 대한 예타 기준 개선을 요청했다.
정부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지만 사업 특수성을 감안해 예타 지침 내 특례 적용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전해왔다. 이에 시는 특례를 통해 예타 기준을 일부 조정하면 현 교도소 부지 개발과 새 교정시설 조성에 이중으로 들어가는 투자비용을 줄여 수익성과 경제성 확보가 가능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교도소 이전 사업이 현실화되면 시는 현 교도소 부지 일대를 중심으로 도안신도시 3단계 개발과 나노·반도체 국가산업단지 조성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대전교도소는 40년 이상 된 노후시설이자 과밀 수용시설이며, 도심 한가운데 위치해 신도시 개발 등에 큰 제약 요인이 되고 있다”며 “정부 차원의 긍정적 검토로 문제 해결에 청신호가 켜진 만큼 지연된 숙원 사업이 실질적인 추진 단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