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소년보호사건변호사 HD현대미포가 ‘연료절감형’ 선형 개발 등 기술차별화를 통해 약 9조원까지 확대되는 중소 컨테이너선 시장에서의 입지를 다진다.
HD현대미포는 최근 오세아니아 선사와 피더 컨테이너선 3척에 대한 수주 계약을 체결했다고 29일 공시했다. 피더 컨테이너선은 3000TEU(1TEU는 약 6.1m 길이 컨테이너 1개)보다 작은 규모의 컨테이너선으로, 허브 항구와 중소형 항구를 연결하는 중소형 컨테이너선을 말한다.
HD현대미포는 “저항을 최소화해 추진 효율을 높인 새로운 선형을 개발해 수주경쟁력을 높였다”며 “새로운 선형 설계를 적용할 경우 최대 20%의 연료를 절감할 수 있고, 이에 따른 탄소 배출량도 줄일 수 있다”고 수주 성공 사유를 밝혔다. HD현대미포는 올해만 피더 컨테이너선 21척을 수주했다.
이번에 수주한 선박은 2800TEU급 컨테이너선 2척과 1800TEU급 컨테이너선 1척이다. 2800TEU급 컨테이너선은 길이 186m·너비 35m·높이 14.3m 크기이고, 1800TEU급은 길이 172m·너비 27.4m·높이 14.3m 크기다. 이 선박들은 HD현대미포 울산 조선소에서 건조된 뒤 2027년 10월까지 차례대로 선주사에 인도될 예정이다.
조선·해운 전문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는 27억4000만달러(약 3조8516억원) 규모인 올해 피더 컨테이너선 시장이 연평균 8.7% 성장해 2035년까지 63억4000만달러(약 8조9121억원)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해운 운임 상승과 함께 아시아와 유럽 중심으로 단거리 해상 수요가 빠르게 늘고 있고, 피더 컨테이너선 약 30%가 만들어진 지 20년이 넘어 교체 주기가 다가오기 때문이다.
HD현대미포 관계자는 “최근 친환경 기술력과 납기 신뢰도를 우선시하는 선사들로부터 발주 문의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압도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쇄빙선 등 신규 시장 개척에도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고용원 없는 ‘나홀로 사장’이 운영하는 1인 점포에서 범죄에 노출되는 사례가 늘고 있지만, 이들을 보호할 장치는 마땅치 않아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30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원이 의원실이 경찰청에서 받은 자료를 보면, 최근 5년간 편의점에서 폭행·상해·절도 등 범죄가 연평균 1만6277건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2020년 1만4697건, 2021년 1만5489건, 2022년 1만6435건, 2023년 1만8167건, 지난해 1만6601건 발생했다.
편의점은 대개 혼자 일하는 1인 점포다. 경기 불황이 길어지면서 최근에는 소형 식당과 네일숍, 카페, 미용실 등도 1인 점포가 보편화하고 있다. 전국에 고용원 없는 자영업자는 421만5000명으로,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140만1000명)보다 월등히 많다.
홀로 점포를 지키는 자영업자 중에는 여성들도 많다. 경기도여성가족재단이 지난해 발간한 ‘여성 자영업자 노동환경 실태조사’ 자료를 보면, 조사 대상 1169명 중 82.2%가 ‘유급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였다. 임금을 주는 고용원은 물론 가족 등이 도와주지 않는 ‘1인 자영업자’도 60.8%나 됐다.
이들 대부분은 저녁 및 야간 영업을 하고 있었다. 응답자 중 72.2%가 ‘저녁 6시~밤 10시’에 일을 하고 있으며, 12.5%는 ‘밤 10시~새벽 5시’에 영업을 했다.
범죄 피해를 당한 경우도 있었다. 응답자 중 15.4%가 욕설이나 모욕 등 ‘언어적 폭력’을 경험했다고 밝혔다. 폭행 등 ‘신체적 폭력’을 당했거나 성희롱·신체적 접촉·스토킹 등 ‘성적 폭력’을 당한 경우도 각각 1.8%였다. 폭력의 가해자는 대개 손님이었다.
하지만 범죄 피해 예방을 위한 조치(복수응답)는 ‘사업장 내외부에 폐쇄회로(CC)TV나 민간경비 시스템, 출입통제시스템 등을 설치’(51.0%)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김 의원은 “경찰과 바로 연결되는 안심콜을 전국에 보급하는 등 소상공인 대상 범죄 예방을 위한 국가적 제도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26일 발생한 대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와 관련해 각 부처별 보고를 받고 밤새 관련 상황을 점검했다고 대통령실이 27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