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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신소 현대차 “5년간 77조원 투자…2030년 판매 목표 555만대”
작성자  (182.♡.210.26)
흥신소 현대자동차가 미국 정부의 관세와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에 대응하기 위해 5년간 77조3000억원을 투자한다. 5년 뒤인 2030년 글로벌 판매 목표는 555만대로 잡았다.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 판매 촉진을 위해 내년에는 후륜 기반의 하이브리드 모델도 브랜드 최초로 출시한다.
현대차는 18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맨해튼에 있는 더 셰드에서 글로벌 투자자, 애널리스트, 신용평가사 등을 대상으로 ‘2025 CEO 인베스터 데이’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중장기 전략과 재무 계획을 발표했다. 현대차가 해외에서 인베스터 데이를 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대차는 2026년부터 2030년까지 5년간 77조3000억원을 투자한다. 이는 지난해 제시한 70조3000억원보다 7조원 늘어난 규모이다. 연구·개발(R&D) 부문에 30조9000억원, 설비 등에 38조3000억원, 전략 사업에 8조1000억원이 투입된다.
현대차는 관세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미국 투자도 늘린다. 당초 현대차는 2025~2028년 미국 시장에 11조6000억원(약 88억달러)을 투자할 방침이었으나 15조3000억원(약 116억달러)으로 3조7000억원(약 28억달러) 늘리기로 했다.
주요 차종의 경우 2030년까지 하이브리드차(HEV)를 지금의 2배인 18개 이상으로 확대한다. 라인업도 소형부터 중형, 대형, 럭셔리까지 확장한다.
제네시스는 내년에 후륜 기반의 첫 하이브리드 모델을 내놓는다. 전기차 캐즘과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근거한 세액공제 종료 등에 대응하기 위한 복안으로 풀이된다.
전기차는 지역 특성에 맞는 맞춤형 모델을 선보인다. 유럽의 경우 내년에는 소형 전기차 ‘아이오닉3’를 내놓는다. 중국에는 올해 말 준중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일렉시오’를, 내년에는 준중형 전기 세단을 출시한다. 두 차량은 모두 중국에서 생산된다.
2027년 인도 시장에는 경형급 전기 SUV도 출시한다. 이 밖에 엔진을 발전용으로만 쓰는 ‘주행거리 확장형 전기차(EREV)’도 같은 해 선보인다.
현대차는 이 같은 투자를 바탕으로 2030년에는 총 555만대를 글로벌 시장에 판매한다는 방침이다. 이는 올해 417만대보다 33% 많은 수치다. 특히 현대차는 친환경차 판매량을 올해의 3배인 330만대까지 끌어올린다. 이럴 경우 현대차의 친환경차 비중은 25%에서 60%로 높아진다.
권역별 판매 비중은 북미 26%, 인도 15%, 유럽 15%, 한국 13%, 중동 및 아프리카·중남미·중국 8% 등을 유지키로 했다.
현대차는 내연기관과 동등한 수준의 주행 성능과 내구성을 갖춘 차세대 수소전기차도 개발할 계획이다. 또 내년까지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 페이스카 개발 프로젝트를 완료하고 양산차에 확대 적용하기로 했다.
[주간경향] “이태원 참사는 왜 막지 못했나요.”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이 참사 3주기를 한 달여 앞둔 현재까지 가슴에 품은 가장 큰 의문이다. 이런 의문을 풀고, 피해자들의 회복을 돕기 위해 지난해 5월 1일 ‘10·29 이태원 참사 피해자 권리보장과 진상규명 및 재발 방지를 위한 특별법’(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했다. 특별법의 제정 목표를 실현하는 핵심 기구로 같은 해 9월 13일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가 출범했다. 특조위가 출범한 지 1년. 그런데 특조위가 본격적인 조사를 개시한 것은 올해 6월 17일이다. 특조위의 활동이 출범 직후 전개되지 않은 까닭은 무엇이며, 앞으로 특조위가 어떤 활동을 벌일 계획인지, 유가족들이 바라는 진상규명과 피해 복구는 어떻게 이뤄져야 하는지 등을 들어봤다.
특조위 출범과 함께 상임위원 3명(위원장 1명)과 비상임위원 6명이 임명됐고, 준비단이 설치됐다. 업무수행을 위한 법적·행정적 절차를 거쳐야 했다. 법무부 인권국장을 지낸 위은진 특조위 상임위원은 지난 9월 16일 서울 중구 저동 특조위 사무실에서 만나 “특별법이다 보니 출범 직후엔 시행령과 시행규칙을 만들어야 했고, 예산도 당장은 예비비를 써야 했다”며 “조직 구성이 좀 늦어졌는데 그 기간에 판결문, 국정감사 자료 등 자료를 모아 어떤 내용으로 조사할지에 대해 논의를 거치면서 큰 틀을 잡아가는 일들이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특별법 시행령과 시행규칙은 올 1월 공포됐다. 그때도 곧바로 특조위는 조사를 시작하지 못했다. 당시 한덕수·이주호 대통령 권한대행 체제에서 특조위 사무처장 임명이 차일피일 미뤄졌다. 추천된 인물이 안창호 국가인권위원장 체제를 비판한 박진 전 인권위 사무총장이라는 점에서 그런 것이 아니겠느냐는 의심을 샀다. 특조위는 약 3개월이나 임명이 늦어지자 지난 4월 24일 사무처장 직무대리를 지정하고 조사관들을 채용해 활동 준비에 들어갔다. 박진 사무처장은 한 달 뒤인 5월 23일 임명돼 활동을 시작했다.
유가족들은 불안했다. 지난 9월 15일 서울 종로구 적선동 이태원 참사 추모공간 ‘별들의 집’에서 만난 희생자 고 이주영씨의 아버지 이정민씨는 “세월호 참사 조사 때,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때처럼 (정치적인 이유로) 조사 자체가 미뤄질까봐” 사무처장 임명이 미뤄질 때 불안한 마음이 커졌다고 했다. 다행이라면 특별법은 특조위의 ‘조사 개시 시점으로부터 1년’을 활동 기한으로 정했다. “세월호 참사 조사 때의 일을 반면교사로 삼은 덕분”(이정민씨)이라고 했다.
특조위는 현재까지 신청사건 106건, 직권사건 135건에 대한 조사에 들어갔다. 제1호 신청사건은 ‘희생자 159명이 가족들에게 인계되기까지의 행적’에 관한 조사 건이다. 그 밖에 인파 밀집에 대한 예견 및 대책 현황과 문제점, 대통령실의 용산 이전이 참사에 미친 영향, 참사 전날과 당일의 위험 신고에 대한 대응 및 전파의 적절성, 참사 당일 현장에 배치된 경찰 운용의 문제점 등을 조사한다. 직권사건으로는 사전 인파관리 대책 등 재난 예방 과정의 문제점과 재난 대비 과정의 문제점, 참사 이후 정부·지자체 대응의 문제점 등을 파악하는 것을 우선 조사하고 있다. 지난 9월 15일 만난 희생자 고 이상은씨 어머니 강선이씨는 “유가족들이 9대 과제로 꼽은 내용 대부분이 반영돼 있어 의미가 있다”고 했다.
특조위는 유가족, 구조·수습 참여자, 상인 등 피해자들(정부 등록 498명)에 순차적으로 연락해 증언을 모으는 한편 관련 기록물을 확보하고 있다. 3년 가까이 흐르면서 기록물 존재 여부, 관련자 재판 진행 결과, 피해자·목격자의 기억 소실·왜곡 등에 따라 조사의 어려움이 따르지 않을까. 특조위로는 조사 개시 전 몇 가지 조치를 했다. 국가기록원에 요청해 대통령실, 서울시 등에 관련 기록물 폐기 금지 결정이 내려졌다. 다만 대통령실 자료는 대통령기록물로 지정되면서 확보하진 못한 상태다. 특조위는 또 서울고등법원에 참사 부실 대응 혐의를 받는 김광호 전 서울경찰청장(1심 무죄), 이임재 전 용산경찰서장(1심 금고 3년), 박희영 용산구청장(1심 무죄)의 항소심 재판을 특조위 보고서가 나올 때까지 중단해달라고 요청해 모두 받아들여졌다.
특조위는 피해자들의 기억이 희미해진 사안이나 피해자들이 각각 겪은 일들이 다른 부분도 있어 참사 현장 관련 폐쇄회로(CC)TV 영상을 확보하고, 방송국 영상을 받아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다. 위은진 상임위원은 “다른 과거사 진상규명 조사 시점에 비하면 3년은 긴 편은 아니다”며 “다만 겨우 일상을 유지하는 피해자분들에게 우리가 연락을 취했을 때 다시 상처를 되살리는 부분도 있어 조심스럽기도 하다”고 했다.
유가족들은 지난 7월 16일 이재명 대통령으로부터 국가 역할 부재에 대한 사과를 받았다. “추운 길바닥에서 가장 첫 번째로 요구했던 대통령의 사과”(강선이씨)였다. 이 만남 이후 대통령 지시로 지난 7월 30일 검경 합동 수사팀이 새롭게 꾸려졌다. 특조위는 강제적인 수사권이 없어 활동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있었다. 다만 특조위도 조사 개시를 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수사팀과 활동이 겹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위은진 상임위원은 “수사와 국정조사, 특조위는 각각 조사의 목적이나 권한, 기능이 다르다. 수사가 범죄 혐의를 찾는 것이고 국정조사가 행정부를 견제하는 정치적 활동이라면 특조위는 참사를 둘러싼 구조적 문제를 들여다본다”며 “수사팀과 협조해가면 참사의 구조적 원인, 재발대책, 피해자 권리보장 제도 등 궁극적 목표를 달성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조위는 10월 중 중간발표를 할 계획이다. 특조위 공식 활동기한은 내년 6월까지이며, 조사에 필요시 3개월, 보고서 작성을 위해 3개월 더 연장할 수 있다. 강선이씨는 “특조위의 가장 의미 있는 권한인 ‘청문회’도 열렸으면 한다. 아이들의 잘못이 아니라는 점을 알릴 수 있길 바란다”고 했다. 위은진 상임위원도 “청문회는 조사 과정에서 비협조적인 분들의 진술을 얻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고, 공개를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유가족이나 국민에게 진실을 알리는 자리일 수 있다”며 “최소 한 차례 이상은 청문회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특조위 활동으로 피해자분들이 여러 오명에서 벗어났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크고, 재난 대책도 종이에 굴러다니는 대책이 아니라 정말 실천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지난 8월 이태원 참사 현장에 출동했던 소방관 2명이 숨진 채 발견됐다. 당시 유가족 협의회는 논평을 내고 “오늘의 비극은 참사 현장에서 희생자들을 구조하기 위해 헌신했던 소방관·경찰관을 포함한 모든 구조자가 져야 했던 심리적·정서적 트라우마를 방치하고 치유와 회복을 도외시했던 지난 정부의 책임이 크다”고 했다. 다만 특별법에서 정한 ‘피해자’에 직무로서 구조 활동에 참여한 공무원은 제외된다. 강선이씨는 “소방관·경찰관들도 직무로 했어도 재난을 경험하고 구조하면서 피해를 입었기에 똑같은 수준의 치료를 해줘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우리가 국가 트라우마센터, 보건복지부 심리상담센터 이야기를 듣긴 했지만 심리지원이 잘 이뤄지지는 않았다”고 했다. 이정민씨는 “한국사회가 트라우마에 대한 이해도가 낮은 사회라는 것을 절감한다”며 “참사 이후에 누구도 트라우마가 무엇이고, 어떻게 나타나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이야기해주는 사람이 없었다”고 했다.
특별법에 따르면 피해자는 생활지원금과 의료지원금, 심리·정신 치료, 치유 휴직을 비롯한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그런데 이 같은 피해자 구제·지원을 담당할 기구인 ‘피해자구제심의위원회’가 올해 3월에야 문을 열었다. 위은진 상임위원은 “특조위 직권조사 중 하나로 지자체나 정부의 심리지원 실태, 외국 사례 등을 조사해 제도 개선 방안을 찾을 것”이라며 “심리지원이나 치유에 관한 정책들은 피해자 범위를 넓혀서 현장에 나갔던 소방관·경찰관까지도 적용될 수 있을 것 같다”고 했다.
“사회가 재난 참사의 피해자들을 어떤 관점으로 보느냐가 트라우마 치유를 할 수 있느냐 없느냐의 관건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피해자들을 공격하고 조롱하니까 위축되고 고립될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정치인들이 참사에 관해 편을 가르는 식의 정쟁으로만 삼지 않는다면 2차 가해는 일어나지 않을 겁니다.”(이정민씨)
2차 가해가 피해자들의 트라우마를 키운다는 얘기다. 정부나 국회가 2차 가해를 적극적으로 막지 않고, 오히려 정치권에서 정쟁화하면서 2차 가해를 확산시킨다. 이에 지난 9월 10일 서울중앙지법이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을 모욕한 김미나 창원시의원에 1억4330만원을 배상하라고 한 판결은 의미가 크다.
위은진 상임위원은 “2차 가해, 차별·혐오 발언은 사회에서 자정하면 좋지만 안 되는 경우에는 법이나 권위 있는 국가기관에서 그것이 잘못됐다는 것을 공표함으로써 많은 부분이 해소될 수 있다”며 “그렇지 않고 방치함으로써 참사 피해자를 향한 혐오나 모욕 발언이 계속됐던 것”이라고 했다. 또 “재판을 통해서라도 2차 가해가 분명하게 잘못이고 불법이고, 손해배상을 해야 한다는 것을 명백히 한 것 자체가 의미가 있다”고 했다. 위 상임위원은 특별법을 개정한다면 ‘2차 가해 방지 조항’을 넣어야 한다고도 했다.
문학평론가 신형철은 저서 <슬픔을 공부하는 슬픔>(2018)에서 “고통받는 사람들의 고통은 진부해지기는커녕 날마다 새롭다”고 썼다. 같은 글에서 그는 “고통의 공감은 일종의 능력인데, 그 능력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고, “인간은 자신이 잘 모르는 고통에는 공감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타인의 고통에 대해 공부가 필요하다”고 했다. 이태원 참사 희생자를 애도하고 피해자 회복을 도우려면 타인의 고통에 대한 공부, 즉 관심이 필요하다.
다음 달 참사 3주기 추모 행사는 국무총리 산하 추모위원회, 서울시 등에서 관할해 국가 주도로 이뤄진다.
“흔히 ‘삼년상’이라고 말하잖아요. 이번 3주기에는 완벽하지는 않더라도 일부라도 진상을 규명한 내용이 나왔으면 좋겠다는 바람이 있어요. 3주기 추모제는 처음으로 국가 추모제로 진행돼요. 외국인 희생자 유가족들도 초대했다고 하는데 정말 제대로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시간이 됐으면 합니다.”(강선이씨)
“1주기, 2주기 때는 투쟁의 연속성을 가지고 한 추모제였어요. 이번엔 다르죠. 우리가 거리 투쟁할 때보다 시민들 관심이 많이 줄었을 수 있는데, 당연하다고 생각해요. 어떻게 계속 관심을 가져달라고 하겠어요. 다시는 이런 참사가 일어나지 않아야 하잖아요. 단지 10월 한 달만큼은 이태원 참사를 기억해달라는 마음입니다.”(이정민씨)
원전 인근 23개 자치단체와 시민사회단체들이 정부가 국무회의를 통해 의결한 ‘고준위방사성폐기물 관리 특별법’ 시행령 폐기를 요구했다. 시행령이 의견 수렴 절차를 거치지 않는 등 지역 주민 안전을 외면한 채 핵폐기물 처분을 밀어붙인 “반민주적 조치”라는 주장이다.
전국원전인근지역동맹행정협의회(원전동맹)는 18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행령 제정안은 주민 동의 없는 핵폐기물 강요”라며 즉각 폐기와 원점 재논의를 촉구했다. 정부는 지난 16일 국무회의에서 이 시행령을 의결했다. 원전동맹에는 원전 주변 23개 지자체가 참여하고 있다.
원전동맹은 핵시설 건설 등 중대 사안에 대해 공청회나 설명회 등으로 주민 의견 수렴이 가능하게 한 것과 설명회가 세 차례 무산될 경우 온라인 공청회로 하게 한 점을 비판했다. 이들은 “주민 참여권을 박탈하는 위법적 행위이자 국민 안전을 외면한 졸속 강행”이라고 했다.
시행령으로는 특별법 본문에 명시된 ‘2050년·2060년 중간저장시설·최종처분장 운영 계획’을 실현하기 어렵다는 점도 지적했다. 원전동맹은 “임시저장시설이 영구화될 수 있다”며 “정부가 핵폐기물 관리 책임을 회피한 채 지역 주민의 희생만 강요한다”고 했다.
권익현 원전동맹 회장(전북 부안군수)은 “수십년간 국가 에너지 정책의 희생양이 된 주민 목소리를 또다시 외면한다면 정부는 거센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며 “주민 동의 없는 법령 추진은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다.
원전동맹은 지원 범위를 반경 5㎞로 제한한 것도 비판했다. 이들은 “후쿠시마 사고 이후 국제적으로 비상계획구역을 30㎞까지 확대하는 추세를 무시한 결정”이라며 “원전 인근 503만 주민의 안전권을 축소한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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