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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상 승부수로 떠오른 ‘조선 동맹’지난 16일 미국 펜실베이니아주 필라델피아에 소재한 ‘한화 필리조선소’ 독(dock·배를 건조·수리하는 공간)에서 선박 건조 작업이 진행 중인 모습. 한화그룹은 작년 12월 1억달러(약 1400억원)를 투자해 필리조선소 지분을 100% 인수했다. 우리 정부는 미국과의 막판 관세 협상을 위해 한화의 필리조선소처럼 우리 기업의 미국 현지 투자를 더 늘리는 것은 물론, 기술 교류와 인력 양성 지원 등의 내용을 포함한 한미 조선업 협력 방안을 제안하고 있다./한화오션 제공막바지 대미 협상에서 조선업이 관세 인하 물꼬를 틀 키가 되는 분위기다. 지난 25일(현지 시각) 김정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두 번째로 마주 앉은 하워드 러트닉 상무장관이 우리 측이 제안한 조선 협력 방안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는 게 대통령실의 설명이다.조선은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추진하는 제조업 부흥 계획의 핵심 퍼즐 조각이자, 중국의 해양 패권 장악 시도를 견제하는 주요 수단이다. 미국은 조 바이든 행정부 때부터 한일 등 동맹국과의 조선 협력 의지를 표명했고, 트럼프 대통령도 지난 4월 미 조선 산업 재건, 동맹국 협력 강화, 해군력·공급망 강화 등의 내용을 담은 ‘미국 해상 패권 회복’ 행정명령에 서명했다.우리 정부는 조선업을 중심으로 방산과 에너지, 반도체 등 첨단 산업 분야에서 단순한 ‘기술 협력’이 아닌 ‘기술 동맹’으로 양국 관계를 격상시키자고 제안할 것으로 알려졌다. 주요 산업 분야에서 미국이 중국과 대결 구도를 형성한 상황에서, 한국이 반드시 필요한 파트너라는 점을 강조해 관세 인하를 이끌어내겠다는 것이다.그래픽=양진경 “일본보다 더 깊은 협력 가능”우리 통상 당국자들도 협상 과정에서 ‘일본보다 앞선 한국 조선업이 미국에 제공할 수 있는 게 훨씬 많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주 미국과 협상을 타결한 일본은 5500억달러(약 760조원) 규모 대미 투자 펀드의 주요 투자 분야로 ‘미국 내 조선소 건설 및 시설 현대화’를 제시했다. 장상식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장은 “일본은 기술적 한계로 ‘투자 협력’에 그쳤다면 우리는 조선업 전반에 걸친 미국의 기술 협력 파트너가 될 수 있다”고 했다.정부는 HD현대·한화오션 등 국내 조선 기업들로부터 대미 투자 계획과 협력 방안 등을 수렴한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 안팎에서는 우리 기업들이 노후한 미국 조선소에 지분 투자를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