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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겨레21, ‘청탁 정황’ 명씨 카톡 입수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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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겨레21, ‘청탁 정황’ 명씨 카톡 입수20 한겨레21, ‘청탁 정황’ 명씨 카톡 입수2022년 8월31일 윤석열 당시 대통령이 경남 창원시 진해구 부산신항 한진물류터미널을 방문해 부산신항 시설을 둘러본 뒤 제7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현대로템은 2005년 이후 코레일의 케이티엑스(KTX) 고속철도 차량 입찰에 단독 응찰해왔다. 이에 업계 안팎에선 이 회사의 독점적 지위로 인해 수주 가격이 높아진다는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이런 상황에서 코레일과 에스알(SR)의 동력분산식 고속철도 차량 제작·정비 사업에 경쟁입찰 체제가 도입됐다. 현대로템은 코레일에서 발주하는 7100억원대 고속철도 차량 사업과 에스알의 1조860억원대 입찰을 놓고 ‘우진산전-탈고 컨소시엄’과 경쟁하는 처지가 됐다. 경남 창원에 공장이 있는 현대로템이 김영선 당시 국민의힘 의원(창원 의창)과 김 전 의원의 핵심 측근이자 이 지역 정가의 숨은 ‘실세’인 명태균씨에게 청탁을 넣은 배경이다.한겨레21이 단독 입수한 명씨의 카카오톡 대화 기록과 피시(PC) 저장 자료를 보면 2022년 10월11일 오후 6시30분 ‘이용배’(현대로템 대표이사) 명의로 여의도의 한 고급 중식당이 예약돼 있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 이용배 대표가 명씨 및 김영선 전 의원과 함께 저녁을 먹은 날이다. 명씨는 이날 아침 자신의 지인에게 ‘로템 대표이사를 만난다’는 메시지를 보내기도 했다.이후 현대로템은 명씨에게 구체적인 청탁 작업을 한다. 여의도 중식당 만찬 엿새 뒤인 2022년 10월17일 현대로템의 채아무개 상무는 명씨에게 ‘국내 고속철도 현안’이라는 제목의 문건을 전송하며 “꼭 좀 부탁드립니다”라는 메시지를 보냈다. 이 문건엔 11월 예정인 코레일의 ‘EMU-320’ 동력분산식 고속철도 차량 136량 입찰 공고에 ‘우진산전-탈고’가 참여하는 것이 부적절하다는 주장이 담겨 있다. 국민의 안전을 담보할 수 없는 업체의 진입 시도를 막아야 하며 전세계 동력분산식 고속철도 제작기술 보유 국가는 모두 자국 시장을 보호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현재 코레일의 입찰평가 방식으로는 품질·적기개통을 담보하기가 불가하다고 했다.현대로템의 채아무개 상무가 2022년 10월17일 명씨에게 보낸 ‘국내 고속철도 현안’이라는 제목의 문건.그러한겨레21, ‘청탁 정황’ 명씨 카톡 입수2022년 8월31일 윤석열 당시 대통령이 경남 창원시 진해구 부산신항 한진물류터미널을 방문해 부산신항 시설을 둘러본 뒤 제7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현대로템은 2005년 이후 코레일의 케이티엑스(KTX) 고속철도 차량 입찰에 단독 응찰해왔다. 이에 업계 안팎에선 이 회사의 독점적 지위로 인해 수주 가격이 높아진다는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이런 상황에서 코레일과 에스알(SR)의 동력분산식 고속철도 차량 제작·정비 사업에 경쟁입찰 체제가 도입됐다. 현대로템은 코레일에서 발주하는 7100억원대 고속철도 차량 사업과 에스알의 1조860억원대 입찰을 놓고 ‘우진산전-탈고 컨소시엄’과 경쟁하는 처지가 됐다. 경남 창원에 공장이 있는 현대로템이 김영선 당시 국민의힘 의원(창원 의창)과 김 전 의원의 핵심 측근이자 이 지역 정가의 숨은 ‘실세’인 명태균씨에게 청탁을 넣은 배경이다.한겨레21이 단독 입수한 명씨의 카카오톡 대화 기록과 피시(PC) 저장 자료를 보면 2022년 10월11일 오후 6시30분 ‘이용배’(현대로템 대표이사) 명의로 여의도의 한 고급 중식당이 예약돼 있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 이용배 대표가 명씨 및 김영선 전 의원과 함께 저녁을 먹은 날이다. 명씨는 이날 아침 자신의 지인에게 ‘로템 대표이사를 만난다’는 메시지를 보내기도 했다.이후 현대로템은 명씨에게 구체적인 청탁 작업을 한다. 여의도 중식당 만찬 엿새 뒤인 2022년 10월17일 현대로템의 채아무개 상무는 명씨에게 ‘국내 고속철도 현안’이라는 제목의 문건을 전송하며 “꼭 좀 부탁드립니다”라는 메시지를 보냈다. 이 문건엔 11월 예정인 코레일의 ‘EMU-320’ 동력분산식 고속철도 차량 136량 입찰 공고에 ‘우진산전-탈고’가 참여하는 것이 부적절하다는 주장이 담겨 있다. 국민의 안전을 담보할 수 없는 업체의 진입 시도를 막아야 하며 전세계 동력분산식 고속철도 제작기술 보유 국가는 모두 자국 시장을 보호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현재 코레일의 입찰평가 방식으로는 품질·적기개통을 담보하기가 불가하다고 했다.현대로템의 채아무개 상무가 2022년 10월17일 명씨에게 보낸 ‘국내 고속철도 현안’이라는 제목의 문건.그러 한겨레21, ‘청탁 정황’ 명씨 카톡 입수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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