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넷비교사이트 “정답 없다” 논란의 수능 국어 17번, AI는 어떻게 풀었을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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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 | (118.♡.219.250) | 작성일 | 25-11-24 05:4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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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비교사이트 지난 13일 치러진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직후 언론에는 “AI(인공지능)가 OO영역 1등급을 맞았다”는 보도가 쏟아져 나왔다. AI의 추론 능력, 강·약점, 모델 간 성능 비교도 이어졌다. 지난해 수능 때만 해도 일부 연구자들만이 AI로 수능 문제를 풀어본 뒤 결과를 공개했다. 1년 사이 대규모 언어 모델(LLM) 기반 AI가 눈에 띄게 발전하고 대중화된 것을 알 수 있었다.
AI 기술 스타트업 업체인 ‘마커AI’는 2023년부터 AI가 푼 수능 국어영역 점수를 블로그에 공개하고 있다. 마커AI는 올해도 2026학년도 수능 시험 정보를 AI가 인터넷에 공개된 정보로 사전 학습하기 전에, 자체 추론 능력만을 이용해 국어영역을 풀게 했다. 결과는 어땠을까. 21일 마커AI가 공개한 AI 모델별 2026학년도 수능 국어영역 성적을 보면, 챗GPT-5와 클로드 소넷 4.5, 제미나이 2.5 프로, 제미나이 3 프로 프리뷰 등의 모델이 원점수 기준 만점(100점)을 맞았다. 모두 추론 기능이 탑재된 폐쇄형 AI라는 공통점이 있다. 지난해에는 챗GPT(o1-프리뷰)가 97점으로 최고점을 기록했는데, 올해는 AI 모델의 추론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보인다. 만점을 받은 AI 모델은 대체로 문제풀이에 40분 안팎이 걸렸다. 입시업계, EBS 등이 가채점한 결과를 토대로 계산한 1등급 컷을 기준으로 하면, 딥시크 V3.2 등 8개 모델은 국어영역 1등급을 받을 수 있다. 오픈소스 AI 중에서는 딥시크 V3.2가 유일하게 올해 수능 국어영역 1등급을 맞았다. 오픈소스 AI는 모델 구조와 학습 방식이 공개돼 누구나 자유롭게 활용·개선할 수 있는 AI를 말한다. 챗GPT·클로드처럼 내부 구조가 비공개인 상용 모델과는 성격이 다르다. 마커AI 대표인 정철현 한양대 산업융합학부 겸임교수는 “전반적으로 AI의 추론 능력이 1년 만에 크게 향상됐다”고 평했다. 다만 “오픈소스나 한국 AI 중에선 생각을 깊이 하더라도 1등급에 도달하는 모델이 드물었다”고 덧붙였다. 마커AI 외에 다른 연구진들도 AI들에게 국어영역을 풀어보도록 했는데, 연구진에 따라 최종 성적이 조금씩 달랐다. 같은 AI모델인데도 등급 차이가 2~3등급씩 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정 교수는 “AI에 입력하는 프롬프트(명령어)를 최대한 능력치를 끌어내는 방식으로 구성했다”며 “문제지를 AI가 인식하도록 변환하는 정도의 차이도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말했다. AI의 문제풀이 방식은 인간의 사고 과정과 유사했으나, 반복하며 문제를 풀고 검토한다는 점이 특징이었다. 문제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문제풀이 전략을 세운 뒤 5지 선다형 선택지를 4~5회 정도 반복해 검토했다. 각 회차마다 ① 지문 기반으로 한 선지 비교 ② 선지간 비교 ③ 지문과 문제를 연결해 분석 ④ 지문 내용 정리와 심층분석 ⑤ 문제에 대한 이해 등 다른 기준을 두고 검토했다. AI가 사전에 학습하고 있던 지식을 기반으로 답변하는 대목도 확인됐다. AI 모델들은 올해 수능 국어영역에서 고난도 지문으로 꼽힌 철학자 칸트를 다룬 16번 문제를 가장 많이 틀렸다. 16번 문제는 칸트와 나머지 두 명의 철학자가 등장하는 지문과 1~5번 문항을 비교 대조하는 문제다. 1~5번 문항에는 칸트, 스트로슨, 롱게네스의 입장이나 공통점이 서술돼 있다. 진민성 마커AI 연구원은 “AI가 복잡한 조건이 주어진 상태에서 A-B-C간의 관계성 파악을 어려워 하는 경향이 있다”며 “LLM 기반 AI들이 텍스트의 표면적 의미에만 집중해, 지문 내용을 칸트-스트로슨-롱게네스의 입장에 정밀하게 대응시키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논란이 됐던 17번 문제는 AI(클로드 소넷 4.5)가 어떻게 풀었을까. 17번은 16번과 같은 지문을 보기로 한 문제로, 이충형 포항공대 인문사회학부 교수가 “정답이 없다”고 주장하면서 화제를 모았다. 이 교수는 최근 수험생 커뮤니티에 올린 글에서 “‘생각하는 나’=‘영혼’이라는 표현은 어디에도 나오지 않는다”고 주장했는데, AI는 ‘생각하는 나’와 영혼을 동격으로 규정하고 문제풀이에 임했다. 국어영역 만점을 받은 AI인 클로드 소넷 4.5의 정답 추론 과정을 보면 “칸트 이전 견해는 ‘생각하는 나’인 영혼이 단일한 주관으로서 시간의 흐름 속에 지속한다는 것으로 인격의 동일성을 설명했다”고 적었다. “(보기의) 갑은 ‘생각하는 나’의 지속만으론 인격의 동일성이 보장될 수 없고, 살아 있는 신체도 인격의 구성 요소에 포함돼야 한다고 했습니다. 따라서 칸트 이전 견해에 의하면 갑의 입장은 옳지 않습니다”고 사고과정을 밝혔다. 반면 이 교수는 최근 수험생 커뮤니티에 올린 글에서 17번 문제 <보기>의 갑은 ‘생각하는 나’에 대해 말하고 있을 뿐, 영혼에 대해서는 말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생각하는 나’와 영혼의 연결 고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교수는 “개체 a와 b 그리고 속성 C에 대해 ‘a=b이고 a가 C면, b도 C다’를 통해 풀 수 있는 문제라 생각할 수 있지만, 이 풀이는 잘못된 것”이라고 했다. 마커AI는 내년 수능에도 AI에게 국어영역을 풀게 해 추론 능력의 향상을 테스트하고, 수능 문제를 바탕으로 한 AI용 고난도 문제를 풀어보게도 할 예정이다. 정 교수는 “발전을 거듭하는 AI의 존재를 실감한다”며 AI의 활용을 둘러싼 고민이 크다고 했다. 그는 “더 이상 AI의 도움을 받지 않는 학생들은 거의 보기 어렵다”며 “요즘 대학생들은 AI에 상시 조언을 받아 문제해결하는 습관이 들여져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AI를 사용하게 하되 ‘AI의 대답을 곧이곧대로 믿으면 안 된다’ ‘크로스체크를 반드시 거쳐야 한다’를 반복해 가르치는 것이 유일한 대안”이라고 했다. 1959년 제주에서 ‘명품 니트’ 한림수직 탄생아일랜드 수녀들에게 직접 뜨개질 기술 배워당시 월급쟁이 봉급의 70% 가격에도 큰 인기 콘텐츠 전문가 고선영씨, 2021년 복원 시작옛 방식 그대로 주문제작…최근 팝업 전시도‘지역다운 가치’ 담긴 지속 가능 브랜드로 주목 김지연씨의 아이보리색 니트 카디건은 당장 엊그제 샀다고 해도 믿길 정도로 짜임새가 탄탄하고 무늬도 생생하게 살아 있다. 30여년 전 외할머니가 돌아가시던 날, 강추위에 대비해 어머니와 이모들이 일곱 벌을 구입해 나눠 입은 카디건은 이후 딸 지연씨에게 대물림됐고 지금껏 생명력을 유지하고 있다. “저에게는 꽤 큰 데도 따뜻해서 잘 입고 다녔어요. 어쩐지 할머니의 유품처럼 여겨져서 버릴 생각은 할 수도 없었고요.” 지난 8일부터 서울 계동에서 열린 ‘한림수직, 기억의 흔적’ 팝업 전시에서 만난 이 오래된 카디건은 진정한 명품의 가치를 되돌아보게 한다. 지연씨의 카디건은 1959년 제주에서 탄생한 전설의 명품 니트 브랜드 한림수직 제품이다. 이번 팝업 전시를 기획한 제주 기반 콘텐츠그룹 재주상회의 고선영 대표에 따르면 당시 세 명의 아일랜드 수녀까지 건너와 제주 여성들에게 니트 기술을 전수했다. 성실하고 손기술 좋은 제주 여성들은 금세 뜨개질을 익혔고 한림수직은 오래지 않아 고급 니트 브랜드로 명성을 얻었다. 전성기 때는 양이 9000여마리까지 늘었다. 양털을 밀고 한라산 계곡물에 빨아 물레를 돌려가며 일일이 실을 잣고 뜨개질하는 수작업을 거쳐야 하는 탓에 당시 월급쟁이들의 봉급 70%에 달하는 고가였음에도 인기를 끌었다. 제주 여성들 사이에서는 한림수직 니트를 사기 위한 계가 있었을 정도다. 한 미국인의 제보로 타임지에도 소개되어 제주 시내 호텔뿐 아니라 서울 조선호텔 아케이드에서 판매되기도 했다. 무려 1300여명의 제주 여성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며 지역을 살리는 브랜드로 입지를 굳혔지만, 외국산 원사와 화학섬유의 저가 공세와 속도전에는 버틸 도리가 없었다. 한림수직은 2005년 문을 닫았다. “일본에서 빈티지 사업하는 분으로부터 현지 빈티지 마니아들 사이에서 굉장히 유명한 한국 제품이 있다는 얘기를 처음 들었는데, 그게 한림수직이었어요. 워낙 질이 좋아서 이미 국내 중고 시장에서도 고가에 거래되고 있었어요.” 2021년 고 대표는 ‘한림수직을 아시나요’라는 질문에서 출발한 특집 기사를 제주 로컬 매거진 ‘인(iiin)’에 게재하고 전국의 한림수직 제품 소장자들의 협조를 받아 전시를 열었다. 당시 제주 MBC에서 관련 다큐멘터리를 만들었는데, 소장자들은 니트를 물려준 어머니의 기억으로 말문을 열었다고 한다. 한림수직 스토리는 “쉽게 옷을 사고 입고 버리는 문화가 만연해진” 사회에 신선한 자극이 됐다. 이는 ‘브랜드 재생’의 기폭제가 됐다. 역사 속으로 사라지는 줄 알았던 한림수직은 고 대표와 이시돌농촌개발(성이시돌목장)을 통해 부활했다. 성이시돌목장에서 버려지던 양모와 재생 양모를 섞은 울 100% 실로 한림수직 니트류를 일부 복원해 2021년 크라우드펀딩에 나섰다. 며칠 만에 1억원어치가 팔렸다. 한림수직을 기억하는 세대뿐만 아니라 국내에서 생산한 양털의 가치, 무엇보다 브랜드에 담긴 스토리를 사랑하는 이들이 힘을 모아줬다. 재탄생한 한림수직은 동물을 학대하지 않는 방식으로 채취한 단일 소재 국내산 울 100% 사용, 재고를 남기지 않는 적정 생산, 핸드메이드 등 친환경 제작 방식을 고수하며 지속 가능한 의류 브랜드를 지향한다. 손뜨개로 만드는 수편 라인 제품은 기편 제품보다 고가지만, 2027년 생산분 주문까지 마감됐을 정도로 인기다. 기편 제품은 카디건 기준 30만원대, 장인이 100% 수작업으로 만드는 주문 제작 카디건은 80만~100만원대에 판매하지만, 워낙 원재료의 가격이 높다. 또한 옛 제작 방식을 고수하기 때문에 생산량도 적다. 아일랜드의 아란섬에서 전해진 아란 니트는 먼 이국땅으로 넘어와 제주 무늬로 거듭났고 한림수직의 시그니처가 됐다. 수편 니트 의뢰인은 제주에 와서 직접 치수를 재고, 제주 무늬 샘플 중 마음에 드는 것을 골라서 세상에 하나뿐인 나만의 니트를 주문할 수 있다. 완성까지는 보통 2~3주가 걸린다. 내 옷이 얼마나 잘 만들어지고 있는지 제작 공정 체크도 가능하다. “원래 이 니트는 어부의 옷이었어요. 방풍·방습 기능이 뛰어난 양모 스웨터를 작업복으로 입으면서 이 무늬가 유명해졌어요. 가문의 문장처럼 마을이나 가문마다 니트의 무늬가 달라서 어부들이 불의의 사고를 당했을 때 어느 마을 사람인지 알아보게 하는 인식표 역할을 하기도 했다고 해요.” 아란 무늬에도 각각의 의미가 있다. 꽈배기는 배에서 쓰는 밧줄을, 벌집 모양은 꿀벌의 성실함을 상징한다. 고 대표는 이 니트 한 벌을 통해 알리고 싶은 것이 많다. 그는 한림수직의 니트 재현에 머물지 않고 거의 사라진 당시의 담요나 코트 원단 등의 직조 기술을 되살리는 데에도 힘을 쏟고 있다. 가방이나 장갑, DIY 키트 등 제품군도 넓히고 있다. 단순히 복각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오리지널 한림수직’이 가졌던 지역 브랜드로서의 가치를 되살리기 위해서다. 패션 전문가가 아닌 콘텐츠 전문가가 이 프로젝트에 뛰어든 이유다. “산업화 시대를 거치면서 지역 브랜드가 많이 사라졌어요. ‘지역다운 지역’이 지속되기 위해서는 한림수직처럼 지역의 가치를 담고 있는 브랜드가 더 많이 나와야 합니다.” 한림수직은 서울에 이어 21일부터 12월9일까지 디앤디파트먼트 제주에서 팝업 전시를 이어간다. 12월 말엔 ‘쓰타야 서점’으로 잘 알려진 일본 도쿄의 복합문화공간 다이칸야마 쓰타야 티사이트(T-SITE)에서 전시 및 판매, 뜨개 워크숍을 진행할 예정이다. 고 대표는 지난 5년은 한림수직의 제품을 복각하는 “재생의 시간”이었다면, 앞으로는 “지역다움, 제주다움”을 계속 이어가는 제주의 내일을 만들어갈 것이라는 계획을 전했다. 행정안전부는 1·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분 모두 오는 30일까지 사용해야 하며, 기한을 넘긴 미사용 잔액은 소멸된다고 밝혔다. 23일 행안부에 따르면 지난 16일 밤 12시 기준 그간 신용·체크카드로 지급된 소비쿠폰 지급액 9조688억원 중 8조8407억원(97.5%)의 사용이 완료됐다. 행안부는 신용·체크카드사, 지방정부와 함께 국민비서 서비스, 문자메시지, 앱·누리집 등을 통해 소비쿠폰 미사용자를 대상으로 사용 마감일을 지속 안내하고 있다고 밝혔다. 윤호중 행안부 장관은 “마감시간(30일 밤 12시)이 지나면 기한 내에 사용되지 않은 소비쿠폰 잔액은 소멸된다”며 “아직 소비쿠폰을 모두 사용하지 않으신 국민께서는 기한 내에 빠짐없이 사용해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지역 골목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지난 7월21일부터 전 국민을 대상으로 최소 15만∼45만원의 1차 소비쿠폰을 지급했다. 1차 소비쿠폰은 지급 대상인 5060만7067명 중 98.96%에 해당하는 5007만8938명에게 지급됐다. 신용·체크카드,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 등을 통해 지급된 금액은 9조693억원이었다. 9월22일부터는 소득 상위 10%를 제외한 국민 90%를 대상으로 1인당 10만원의 2차 소비쿠폰이 지급됐다. 전체 지급 대상자 4567만여명의 97.5%인 4453만명에게 4조4527억원이 지급됐다. 폰테크당일, 성남상간소송변호사, 인터넷티비현금많이주는곳, 수원형사변호사, 인터넷가입사은품많이주는곳, 수원음주운전변호사, 당일폰테크, 상조내구제, 이지렌터카, 알곤출장용접, 수원성추행변호사, 폰테크, 서울이혼전문변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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