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이혼변호사 6년 전 국회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충돌 사건으로 재판에 넘겨진 국민의힘 나경원 의원(위 사진), 송언석 원내대표(아래) 등이 1심에서 모든 혐의에 대해 유죄가 선고됐다. 다만 의원직 상실에 해당하는 형을 선고받지는 않아 판결이 이대로 확정될 경우 의원직을 유지할 수 있게 됐다.
서울남부지법 형사합의11부(재판장 장찬)는 20일 특수공무집행방해 등 혐의로 기소된 나 의원 등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 관계자 26명 모두에게 유죄를 선고했다.
재판부는 나 의원에게 특수공무집행방해 등 혐의에 대해 벌금 2000만원, 국회법 위반 혐의에 대해 벌금 400만원을 선고했다. 특수공무집행방해 등 혐의는 징역형 이상이 선고된 경우, 국회법 위반은 벌금 500만원 이상이 선고된 경우 의원직을 상실한다.
당시 자유한국당 의원이었던 송 원내대표에게는 특수공무집행방해 등 혐의에 대해 벌금 1000만원과 국회법 위반 혐의에 대해 벌금 150만원이 선고됐다. 김정재 의원에게는 두 혐의를 합해 벌금 1150만원, 이만희 의원과 윤한홍 의원에게는 각각 벌금 850만원과 750만원을 선고했다. 이철규 의원은 벌금 550만원을 선고받았다. 황교안 전 자유한국당 대표에게는 두 혐의를 합해 벌금 1900만원이 선고됐다.
이들은 2019년 4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 법안과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하는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패스트트랙에 올릴지를 두고 더불어민주당과 대치하던 중 국회 의안 접수와 회의 개최를 방해하고 채이배 당시 바른미래당 의원이 회의에 참석하지 못하게 6시간 동안 감금한 혐의를 받는다.
재판부는 “피고인들은 저항권 행사 등을 주장하며 공소사실을 부인했지만 이 같은 주장은 모두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며 모든 혐의를 유죄로 인정했다. 그러면서 “이 사건은 국회가 지난 과오를 반성하기 위해 만든 의사결정 방식을 국회의원들이 직접 어긴 첫 사례로 국민의 기대와 신뢰를 저버린 사건임을 부인할 수 없다”며 “불법적 수단으로 동료 국회의원들의 업무를 방해해 그 죄책이 가볍지 않다”고 했다.
다만 재판부는 “이 사건은 국회가 대화와 타협을 통해 성숙한 의사결정을 하는 문화를 갖추지 못한 것에서 비롯됐다”며 “당시 더불어민주당은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계기로 각 특별위원회가 본격적으로 업무를 시작한 지 4개월 만에 쟁점 법안을 신속하게 처리하려 했고 피고인들은 이를 공론화하려는 정치적 동기로 범행에 나아간 점”을 유리한 양형으로 고려했다고 밝혔다.
이 사건으로 20대 국회는 ‘최악의 동물 국회’라고 비판받았다.
“수능 끝낸 수험생들에게 IT·게임 가전 선물 어때요?”
롯데하이마트가 수능을 마친 수험생에게 선물하기 좋은 IT·게임 가전을 특별 할인가에 선보인다.
19일 롯데하이마트에 따르면 이달 말까지 자사 공식 온라인몰에서 모바일과 웨어러블, 취미 관련 가전 할인 행사를 펼친다.
특히 대학 진학 후 필요성이 커지는 노트북과 태블릿, 모바일 기기를 카드 할인, 즉시 할인 쿠폰 등을 더해 특별가에 판매한다. 대표적으로 삼성전자 ‘갤럭시 북2 Pro 스페셜 에디션’, 애플 ‘iPad Air 11 M2 Wi-Fi+Cellular’ 행사 상품을 각각 120만원대에 내놓는다. 모바일 기기는 삼성전자 ‘갤럭시Z 플립7(256GB)’을 120만원대에, ‘갤럭시 S25(256GB)’는 96만원대에 선보인다.
러닝 등 건강 관리를 위해 운동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웨어러블 상품도 준비했다. 대표적으로 삼성전자 ‘갤럭시 워치8 클래식(46㎜)’을 51만원대, 블루투스 이어폰 ‘샥즈(SHOKZ) 오픈런 프로2 미니’는 20만원대에 내놓는다.
닌텐도 스위치, 플레이스테이션 등 가정용 콘솔 게임기와 게임타이틀도 싸게 판다. ‘PS5 슬림 디스크 에디션’ 본체를 69만원대에, 닌텐도 스위치2 ‘슈퍼 마리오 파티 잼버리+잼버리TV’를 7만원대에, ‘조이콘 라이트블루+라이트레’를 9만원대에 판매한다.
수험표 인증 이벤트도 있다. 온라인몰에서 이벤트 응모 후 행사 제품을 구매, 수험표를 인증하면 추첨을 통해 네이버페이 5만포인트를 제공한다.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수험표를 인증하고 행사 상품을 구매하면 선착순 200명에게 엘포인트 최대 5만점을 제공한다.
롯데하이마트 관계자는 “오랜 시간 고생한 수험생들의 미래를 응원하는 의미에서 할인행사와 이벤트를 마련했다”며 “애플 기획전, 게임 타이틀 행사, 수험표 인증 이벤트 등을 통해 수험생 선물을 준비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