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마케팅 목포해양경찰서는 전날 밤 여객선을 좌초시켜 승객을 다치게 한 혐의(중과실치상)로 퀸제누비아2호의 일등 항해사 A씨와 인도네시아 국적 조타수 B씨를 긴급체포했다고 20일 밝혔다.
A씨는 휴대전화로 뉴스를 보다 선박의 변침(방향 전환) 시점을 놓친 것으로 조사됐다. 이 여객선은 사고 지점인 족도에서 약 1600m 떨어진 지점에서 변침을 해야 했지만 A씨는 무인도를 100m 앞두고서 이를 알아차린 것으로 파악됐다.
사고 구간은 협수로라 자동항법장치를 수동으로 전환해 운항해야 하는데 A씨는 수동 전환을 하지 않고 자동 조종 상태로 휴대전화를 보던 중이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A씨는 처음엔 조타기가 제대로 움직이지 않았다고 진술했으나 추후 “뉴스를 검색하다 조타 시점을 놓쳤다”고 시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경은 조타수 B씨 역시 제 역할을 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했다. 김황균 목포해양경찰서 수사과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자동조타(자동항법장치 사용)를 해선 안 되는데 일등 항해사나 조타수가 무슨 이유로 수동으로 바꾸지 않았는지 확인하고 있다”면서 “조타수는 현재 통역사를 통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해경은 60대 선장 C씨도 입건해 조사하고 있다. C씨는 사고 당시 근무시간이 아니라는 이유로 조타실에 있지 않았으나 해경은 선박이 협수로 등 위험 구간을 지날 경우 조타실에서 직접 지휘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보고 있다.
당시 여객선은 22노트(육상 속력 45㎞)로 운항하고 있었는데 변침을 해야 하는 지점을 지나고 3분 후 사고가 발생했다. 해경은 항해기록저장장치(VDR)와 선내 폐쇄회로(CC)TV 영상을 확보해 정확한 배의 항로를 파악할 계획이다.
A씨는 8년 전 퀸제누비아2호 운영사인 씨월드고속훼리에 입사했고, 그 전 5년 동안 외항 컨테이너선에서 일한 것으로 확인됐다. 조타수는 지난해 12월 내항 선원으로 들어와 일하고 있고, 경력은 18년으로 확인됐다.
해경은 사고 당시 이들의 행적을 정확히 알려면 휴대전화 포렌식이 필요하다면서 영장을 발부받아 이르면 이번 주말 압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해경은 일단 조타기 이상이 거론된만큼 선체 결함을 확인하기 위한 현장 감식도 진행하고 있다. 해경 수사관을 비롯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 한국선급이 참여했다.
김 수사과장은 “오늘 새벽 7노트 속도로 (삼학부두에) 잘 들어와서 선체에 문제는 없다고 본다. 현장 감식을 거치면 선체 부분에 대한 의혹은 없어질 것 같다”고 설명했다.
퀸제누비아2호는 전날 오후 4시 45분쯤 승객 246명, 승무원 21명 등 267명을 태우고 목포를 향해 출발했다가 같은 날 오후 8시 17분쯤 신안군 장산도 인근 무인도인 족도 위에 선체가 절반가량 올라타며 좌초했다.
좌초 당시 충격으로 통증을 호소한 승객 30명은 병원으로 이송됐고, 그중 26명은 퇴원했다. 중상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음악을 말로 설명해내기란 어렵다. “퓨처베이스 기반의 일렉트로닉 팝”이라거나 “키치한 훅이 중독적”이라거나… 가수들이 외워 말하는 곡 소개가 직관적이었던 적은 드물다. 직접 이 곡이 왜 좋은지를 설명하려다 보면 표현력의 한계에 부딪히기 십상이다. ‘그냥’ 귀에 듣기 좋은 게 좋은 것 아니겠나.
MBC 라디오 간판 장수 프로그램 <배철수의 음악캠프>의 작가인 저자는 음악을 말로 풀어 소통하는 그 어려운 일을 18년간 해왔다. 책은 방송·칼럼·강연을 통해 음악 이야기를 나눠 온 그의 첫 음악 산문집이다.
100여개의 명반과 곡이 소개되는 책의 부제는 “이것은 음악평론이 아니다”이다. 십수 년간 음악을 적확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언어의 영점을 조정해 온 저자이기에, 그의 글에서는 평론가의 향기가 난다. 다만 매 곡과 앨범을 저자가 왜 아끼고, 어느 순간부터 좋아하게 되었는지를 꼼꼼히 정리한 기록은 평론보다 사적이다. 그의 플레이리스트는 이글스와 라디오헤드부터 레드벨벳과 악뮤까지 지역과 시대를 막론한다. 곡·앨범마다 2~3장 분량으로 한 곡을 다 듣기 전에 글이 끝나버리지만, 그렇기에 더 많은 곡을 추천받을 수 있다. 책은 이글스의 ‘호텔 캘리포니아’가 사실 물질만능주의를 비판하는 내용이라는 등 음악에 얽힌 잘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를 전하는 데도 충실하다. 그는 곡과 가수, 시대적 상황에 대한 이해가 뒷받침될 때 곡을 더 흥미롭게 들을 수 있다고 말한다.
무언가를 훌륭하다고 생각하는 마음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기까지. 저자가 평생에 걸쳐 얼마나 많은 음악을 듣고 공부했을지 헤아리게 된다. ‘좋다’는 직관적인 감각을 그럴듯한 형용사로 눙치지 않으려는 치열한 고민이 느껴지는 글이다. 저자의 다정한 추천은 흘려들었던 노래를 다시 찬찬히 듣게 한다. 내게는 이 곡이 어떻게 들리는지, 나름의 주석을 붙여보고픈 마음을 일깨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