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촉법소년변호사 군사기지인가…제주 앞바다 괴 구조물 정체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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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147.♡.44.176) | 작성일 | 25-10-01 13:47 | ||
용인촉법소년변호사 ‘해양그린수소’ 실증 전진기지
파도 높낮이 이용 전력 생산에바닷물 전기 분해 수소 만들어풍력발전과 연계 운영도 연구 제주시 한경면 차귀도 인근 바다 위. 납작한 사각 형태의 구조물 하나가 솟아 있었다. 언뜻 보기엔 군사기지나 잠수함 함교 같았다. 파도가 넘실대며 구조물을 스치고 지나갔다. 지난 26일 한경면 용수리 ‘제주파력발전 실해역 시험장’을 찾았다. 약 104만㎡(31만5151평) 규모인 이 시험장은 육상 관제실과 해상변전시설, 해상 정박지, 환경 계측 장비 등을 갖췄다. 바다에서 전기와 수소를 생산하고 이를 보관·활용하는 기술을 개발해 현재 ㎏당 2만원대(그린수소 기준)인 해양수소 생산 단가를 2040년까지 ㎏당 3000원으로 낮춘다는 목표다. 군사기지로 오해를 받기도 하는 이 구조물은 시험장의 핵심 시설 중 하나다. 정식 명칭은 ‘용수시험파력발전소’(용수발전소)로, 국내 최초로 도입된 파도의 힘을 이용해 전기를 만드는 발전소다. 발전소는 해안가에서 1.2㎞ 떨어져 작게 보였지만, 실제 크기는 가로 32m·세로 23m·높이 10m로 수심 16m 지점에 고정돼 있다. 용수발전소는 설비용량만 500㎾(킬로와트)급으로, 연간 120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580㎿h(메가와트시) 규모 전력을 생산한다. 파도가 치면 ‘진동수주실’이라고 불리는 공간의 수위가 높아지고 낮아지길 반복하는데, 이때 생기는 공기 흐름이 터빈을 돌려 전기를 생산하는 것이다. 용수발전소는 올해 1월부터 바닷물을 흡입해 발전소 전기로 수소까지 만드는 ‘해양그린수소’ 생산기술을 실증하고 있다. 해양에서 전기 발전을 넘어 수소를 만드는 기술 개발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임창혁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 책임연구원은 “수소 대용량 생산에 대규모 공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대용량 전기와 수소를 생산하기 위해 넓은 시설이 필요한데 육지에서는 주민 수용성 등 문제로 공간 확보가 어렵고, 바다 위 생산시설을 마련하면 이 같은 제약이 해소된다는 취지다. 용수발전소의 발전 최소 조건은 파고 0.6m, 파도 주기 5초다. 이날 기상청은 제주시 파도 높이를 0.5~1m로 예보해 최소 조건에 겨우 부합했다. 임 책임연구원은 “실제 발전이 가장 잘되는 시기는 북서 계절풍이 부는 11월부터 2월까지로, 현재는 1년 내내 수소를 만들 수 없다”며 “휴지 기간을 줄이기 위해 복합발전으로 나아가려 연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풍력발전과 건물 위 태양광 패널 설치 등 다양한 발전원이 복합적으로 갖춰질 필요가 있다는 얘기다. 용수발전소는 500㎾급 풍력발전과의 연계를 염두에 두고 일반 전력을 끌어다 수소를 생산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제주도는 2022년부터 그린수소 글로벌 허브를 목표로 에너지 전환을 시행하고 있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이날 ‘2025 그린수소 글로벌 포럼 기자간담회’에서 “가파도를 넷제로(탄소 순배출 0) 섬으로 만들고 그 모델을 제주 전역으로 확대, 대한민국 전체로 확산하는 경로를 만들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군의 카리브해 군사 작전에 베네수엘라와 트리니다드토바고 어업이 위협받고 있다. 베네수엘라의 일부 어부들은 민병대 군사훈련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CNN은 28일(현지시간) 베네수엘라 북부 마르가리타섬에서 30년간 어업 활동을 한 카를로스 카라발로의 사연을 전했다. 미 군함이 최근 자국 어선을 공격한 사건을 보고 두려움을 느낀 그는 우고 차베스 전 베네수엘라 대통령이 조직한 볼리바르 민족 민병대에 최근 가입해 군사훈련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베네수엘라에선 미국에 해양 평화를 요구하는 어부들의 시위가 열렸는데, 이곳에는 야당을 지지하는 어부들도 동참했다. 카라카스 인근 해안도시 카라바예다에서 출항하는 어부 조안 디아즈는 AF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참치를 낚으려면 아주 먼 곳까지 가야 하는데 그곳엔 미국인들이 있다”고 우려했다. 디아즈는 최근 들어 어부들이 조업하러 나갈 때마다 당국과 어부 협회에 목적지, 현 위치, 어업 활동 기간 등을 보고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미 해군은 지난달 마약 밀매를 단속하겠다며 카리브해에 구축함 8척과 잠수함 1정을 파견하고 푸에르토리코에 전투기를 보냈다. 미 군함은 지금까지 베네수엘라 선박을 포함해 4척의 배를 공격했고, 이로 인해 최소 17명이 사망한 것으로 확인됐다. 미국 정부는 지난 2일 폭파한 베네수엘라 선박이 마약 카르텔 ‘트렌 데 아라과’와 연관된 배라고 주장했지만 베네수엘라 정부는 무고한 참치잡이 어선이었다고 반박했다. 일부 중남미 어선은 실제로 카르텔과 결탁해 마약을 중미 국가의 중간 기착지로 옮기기도 한다. 하지만 미국은 지난 2일 공격에서 선원들의 신원을 확인하지 않고 바로 배를 공격해 수사, 기소, 재판 절차 없이 즉결 처분을 했다는 비난을 받았다. 베네수엘라와 미국 간 군사적 긴장감이 고조되자 베네수엘라와 11㎞ 떨어진 섬나라 트리니다드토바고의 어부들도 두려움을 느끼고 있다. 트리니다드토바고 남서부 어업중심지 오타히트 마을에서 살며 18년간 물고기를 잡아 온 필립은 자국 주민들이 폭력 사태에 휘말릴까 두려워하고 있다고 가디언은 전했다. 트리니다드토바고 경제학자 발미키 아르준은 조업 활동이 둔화하면 해안 도시의 지역 경제가 침체할 것이라며 “해안경비대나 군이 물고기를 잡아 생계를 유지하는 어부들의 합법적인 활동을 방해하는 것은 잘못된 일”이라고 지적했다. 어부들이 두려움에 떨고 있는 사이 카리브해 인접 국가는 친미 성향과 반미 성향으로 나뉘어 미 군함 파견에 대해 이견을 보이고 있다. 베네수엘라는 군사 배치가 지역 평화와 안보에 심각한 위협이 된다며 관련 국가들에 회의를 열자고 요청했다. 반면 친미 정권이 들어선 도미니카공화국 해군은 미군과 협력해 마약 단속을 벌이고 있고, 이르판 알리 가이아나 대통령은 “국제 범죄와 불법 행위를 근절하기 위한 모든 조치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가까운 미래, 미군은 인공지능(AI)으로 작동하는 완전 자율비행 전투기를 개발하는 데 성공한다. ‘에디’라는 이름이 붙은 이 전투기는 인간 파일럿이 조종하는 다른 전투기와 편대를 구성한다. 에디는 뛰어난 조종 실력을 보이지만, 임무 도중 심각한 문제를 드러낸다. 목표물 근처에서 민간인이 발견됐는데도 망설임 없이 폭격을 감행한 것이다. 민간인 피해보다 작전 목표에 훨씬 충실한 태도를 가졌기 때문이다. 결국 에디는 인간 통제를 벗어나 주변에 마구잡이식 공격을 퍼붓기 시작한다. 2005년 개봉한 공상과학(SF) 영화 <스텔스> 얘기다. 이 영화가 공개된 20년 전에는 스스로 비행하며 공격과 방어를 하는 전투기는 꿈에 가까웠다. 지금은 다르다. 각국 방위산업과 관련 기술이 발달하면서 첨단 무인 전투기가 유인 전투기와 어울려 작전을 펼칠 시점이 현실 앞으로 바짝 다가와 있다. 이런 가운데 개발된 지 반세기가 넘은 구닥다리 퇴역 전투기를 무인기로 개조하려는 움직임이 중국에서 가시화하고 있다. 창고에서 세월만 보내던 구형 전투기를 꺼내 무인기로 ‘부활’시키려는 것이다. 그런 시도를 대만과 군사적 긴장 관계에 놓인 중국이 하고 있다는 점에서 더욱 이목이 쏠리고 있다. 홍콩 매체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와 미국 매체 인터레스팅 엔지니어링 등은 지난주 지린성에서 열린 창춘 에어쇼에서 무인기로 개조된 중국 인민해방군의 J-6 전투기가 공개됐다고 전했다. J-6는 구소련의 미그-19를 바탕으로 중국이 자체 제작한 전투기다. 1960년대 J-6를 실전 배치한 중국은 1980년대까지 총 4000여대를 생산했다. 기체 길이는 14.9m, 폭은 9.2m다. J-6는 2011년 완전 퇴역했다. 2세대 전투기로 분류되는 낡은 기종이어서다. 현재 중국은 4.5세대 전투기 J-16은 물론 5세대 전투기 J-20까지 전력화하면서 군 장비 첨단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J-6 3000여대를 폐기하지 않고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런데 이번 창춘 에어쇼에서 창고에서 먼지를 뒤집어쓰고 있어야 할 J-6가 무인기로 변신해 일반에 공개된 것이다. 무인기로 바뀐 J-6에서는 인간 조종사의 비상 탈출을 돕는 사출 좌석 같은 장비는 제거됐다. 그 빈자리에는 자율비행 기기와 지형 대조 항법 장비가 배치됐다. 사실 유인 전투기를 무인기로 개조하는 일은 미국도 한다. F-4와 F-16을 무인화한 뒤 모의 적기로 활용한다. 이를 통해 자국 전투기 조종사를 훈련시킨다. 하지만 SCMP와 인터레스팅 엔지니어링은 군사 전문가들의 말을 인용해 J-6 무인기 개조를 양안 관계에 대응하려는 중국의 ‘새로운 카드’로 풀이했다. 낡기는 했지만 J-6는 최고 속도가 마하 1.3이고, 전투 반경 또한 700㎞에 이른다. 최대 적재 중량은 250㎏이다. 많은 무장을 한 채 대만 해협을 신속하게 건널 능력이 있다. 현재 전 세계 군이 가진 일반적인 무인기 방어 시스템은 최첨단 공학 기술이 들어간 기체를 염두에 두고 설계됐다. 1960년대 등장한 구닥다리 J-6는 무인기를 막기 위한 현대적 전자 방해 시스템에 반응하지 않으면서 대만 하늘까지 접근할 공산이 크다는 뜻이다. 이렇게 되면 대만은 원래는 유인 전투기를 막으려고 구축한 방공용 미사일을 가동해야 한다. 그런데 방공용 미사일은 비싸다. 대만 방공망의 주력인 패트리어트 미사일은 한 발에 수십억원이다. 고가이기 때문에 방공용 미사일 보유량을 무한정 늘리기는 어렵다는 뜻이다. J-6 수백, 수천대가 한꺼번에 날아든다면 재고는 금방 바닥난다. SCMP는 “방공 미사일이 소진되고 나면 중국군의 강력한 주력 전투기가 후속 출격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대만에 대한 중국의 태도는 미국의 외교적·군사적 반응을 부르다. 그런 만큼 향후 J-6가 중국군에서 어느 정도의 역할을 부여받을지에 이목이 쏠린다. 의정부변호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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